'가상의 정원'에서 펼쳐지는 '중년 여성'의 꿈..김미지 '화이트 정원' 展
상태바
'가상의 정원'에서 펼쳐지는 '중년 여성'의 꿈..김미지 '화이트 정원' 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력단절, 중년, 가정, 그리고 여성. 사회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당사자는 당연한 것들로부터 당연하게 자신을 잃어간다. 대한민국에서 중년여성으로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일이다.

오는 8월 7일부터 12일까지 이중섬미술관 창작스튜디오에서 개최되는 김미지 작가 개인전 '화이트 정원'은 이러한 여성들의 그럼에도 놓을 수 없던 꿈을, 미래와 욕망을 그려낸다. 

이번 전시는 50대의 여성 작가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를 화이트 가든이란 가상의 정원을 통해 보여준다.

작가는 예술가로서 힘든 시간을 지내오고 불안한 미래를 겪으면서도 이 상황을 묵묵히 감내한다. 결코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일상을 보여준다.

생애 단 한 번도 주인공이 돼 보지 못했던 여성이 겨우 누울 정도의 작은 작업장서 가장 행복하고 스스로 위안을 얻는다는 것에서 이 작업은 시작한다. 

본인 작업장을 정원을 가꾸는 정원사처럼, 텃밭을 일구는 농부처럼, 상상력 가득한 예술가로서 자기 땅에서 뭔가를 가꾸고 수확하듯 하루 종일 작품을 떠내고 또 떠낸다. 

그리고 수천 번의 행위로 얻어진 분신들(핫멜트로 떠낸 껍질들)을 하나하나 이어붙여 세상에 어디에도 없는 본인만의 화이트 정원을 만든다. 

경력단절, 중년, 가정, 여성 등 어떤 사회적 조건으로도 가둘 수 없는 한 인간의 꿈을 끝내 펼쳐내고야 만다.

화이트 정원을 드러내는 작업, 입체, 설치를 포함한 총 50점이 전시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휴관일은 없다.

전시에 대한 구체적인 문의는 전화(010-3444-4422)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김미지 작가는 자녀를 대학 보내고 다시 작업을 시작한 경력단절 여성이다. 6년 전부터 조금씩 그룹전과 기획전에 참여했고 올해 제주 돌담갤러리서의 개인전과 서울 인사동 동덕아트갤러리서 기획초대전 전시를 마쳤다. 

삶 속에 본인의 모습을 찾고자 하는 작업들을 해오고 있다. '내 생에 봄날은 간다', '오후 2시 30분', '미자의 뜰', '블랙 정원', '화이트 정원' 같은 여성의 소소한 삶에 대한 자기 독백 같은 이야기를 회화와 입체 그리고 최근엔 설치 미술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제주 연동에 위치한 담소 미술창작스튜디오(대표 김순관)에서 입주작가로 작업 하고 있다.

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 말한다.

"나는 정원을 가꾼다. 자는 시간 빼고 몇 평 안 되는 자그마한 정원에 쪼그려 앉아 잡초를 뽑거나 꽃과 식물에게 물을 준다. 나는 조용히 귀를 기울인다. 풀숲에 펼쳐지는 조화로운 세계의 노랫소리를 듣게 된다. 비참하고 보잘것없는 문학적 막 노동꾼에 불과한 내가
 
총으로 쏘면 폭발하듯이 미끄러져 내려오는 블랙의 실들이 쇤베르크의 달에 홀린 삐에로 마냥 춤을 춘다. 난 그 정원에서 아름다운 꿈을 가꾸며 산다. 그 시간 만큼 난 그 모든 것을 잊을 수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