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사업 완료...본격 가동 시작
상태바
제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사업 완료...본격 가동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처리량 8000톤 증설...대정.안덕지역 안정적 하수처리 기대
"시운전 결과 법정 하수처리 수질기준보다 훨씬 낮아져"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완료에 따라 26일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는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헤드라인제주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완료에 따라 26일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고 있는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인구 증가 및 대규모 개발사업 등으로 하수 발생량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서귀포시 대정읍과 안덕면 지역의 하수처리를 담당하는 대정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이 마무리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018년 6월 착수한 대정하수처리장 증설공사가 완료된 후 시운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26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270억원이 투입된 대정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서는 대정·안덕지역의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일 하수처리용량이 기존 1만3000톤에서 2만1000톤으로 8000톤 증설됐다.

지난 2월 공사를 완료한 후, 3월부터 하수처리 전문기술팀에 의한 종합 시운전이 진행됐고, 이번에 본 운영에 들어갔다.

제주도는 증설사업에 적용된 MSBR공법(연속 유입-처리-배출)은 대표적인 하수처리공법으로 6월부터 7월까지 3회에 걸친 방류수 수질검사결과 법적 수질기준을 크게 충족하며 합격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방류수 수질 검사는 공공하수도시설 설치사업 업무지침에 따라 1일 12회 채수해 이를 혼합 한 후 방류수질 보증기관인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이뤄졌다.
 
제주도는 대정하수처리장 하수처리율이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적정 하수처리율을 상회하고 있었으나 이번 증설사업 완공을 통해 하수처리율을 70% 수준으로 낮추게 되어 발생하수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현장 점검을 통해 “종합시운전 결과 법정 하수처리 수질기준보다 2~5배 이상 낮은 결과를 보이는 만큼 해양오염 우려도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 부지사는 이어 “다른 하수처리장 증설계획도 조기에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정상 추진해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쾌적한 도민 주거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내 하수처리장 중 보목, 성산하수 처리장은 증설작업이 완료됐다. 현재 색달,남원,동부,서부,제주 등 5개 하수처리장에 대한 증설사업이 진행 중이다.

색달하수처리장의 6500톤 시설개량(증설) 사업은 현재 공정률이 65%로, 오는 10월까지 구조물 설치를 완료하고 11월부터는 종합 시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남원하수처리장 8000톤 증설사업은 현재 1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동부처리장(1만 2000톤), 서부처리장(2만톤)은 주민 협의 중으로, 공사 착수 준비가 진행 중이다. 제주하수처리장 22만톤 규모의 현대화사업도 중앙부처 총사업비 협의 등 행정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곧 본격 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