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 반려' 깊은 유감"
상태바
원희룡 지사 "환경부 '제2공항 전략환경평가 반려' 깊은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재보완서)에 대해 '반려'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원 지사는 21일 입장문을 내고 "환경부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따른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환경부의 ‘반려’ 결정은 곧 부동의 결정을 내릴 정도의 환경 훼손 사유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면서도 매우 정치적이고, 무책임한 정책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제주 제2공항에 대해 시간 끌기 하는 동안 제주도민 사회는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며 "‘반려’가 사업 무산을 의미하는 ‘부동의’가 아닌 만큼, 국토교통부는 조속히 보완 절차를 이행해 제주 제2공항 추진 협의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제주지역 국회의원들도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미 국토부의 사전타당성 검토와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됐다"며 "제주 제2공항 건설은 도민과 국민의 안전이 걸린 문제이다. 전문가들이 과학적으로 판단하고, 최적의 안을 결정해야 하는 사안으로, 정치적 이유로 흔들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민의 오랜 숙원인 제주 제2공항이 선거용 국책사업으로 전락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라며 "대규모 바다 매립 등 심각한 환경 훼손이 우려되는 가덕도 신공항은 강행하면서 수년간 수차례 검토‧보완되고, 예산까지 잡혀있는 제주 제2공항의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한 것은 제주 홀대를 넘어 정치적 이용이라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정부는 대통령께서 제주도민과 국민에게 약속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나아가 제주도민 간 갈등을 매듭짓고, 공동체 회복과 지속 가능한 제주를 위한 방안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는 국토부와 협력하면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한정애! 2021-07-21 17:03:42 | 39.***.***.126
공정을 파괴했던 놈
죗값 안치른 놈 한놈도 없었다
이건 역사를 보면 다 나와있다

내로님불 2021-07-22 09:08:48 | 180.***.***.120
도지사도도민들에게공약사항지키지못한것이참에반성해야한다
내로남불하지말고

rkdtlr 2021-07-22 09:23:32 | 14.***.***.67
본인 공약도 못지키면서 남욕하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