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훈 의원 "감귤 가격안정관리제, 목표관리 기준 상향해야"
상태바
송영훈 의원 "감귤 가격안정관리제, 목표관리 기준 상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열린 제397회 임시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송영훈 의원. ⓒ헤드라인제주
19일 열린 제397회 임시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송영훈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송영훈 의원(남원읍)은 19일 열린 제397회 임시회 회의에서 올해 시범사업으로 도입 예정인 노지감귤 가격안정관리제도와 관련해 목표관리 기준가격 상향을 제안했다.

송 의원은 "가격안정관리제를 도입하는 목적은 감귤농가의 경영안정"이라며, "현재 의견수렴 중인 지침안을 살펴보면, 경영안정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가격안정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는 다른 품목도 마찬가지이지만, 생산비가 아닌 경영비와 유통비만을 고려한 목표관리 기준가격을 책정하고 있어, 농업인들이 체감하는 지원금액이 나오기 어렵다"며, "농가의 수입을 고려해서 목표관리 기준가격을 상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귤농가수가 많은 만큼, 제한된 사업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인 사업대상 선정이나 사업주체의 의무부과도 필요하다"며, "부족한 사업비를 감안해 감귤의무자조금을 활용하는 방안도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또  "현재 농가들은 과도한 의무부과로 상당한 부담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미 공익직불제 등에서 농업인들에게 의무부과를 예고 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안정관리제를 추진하면서 지원금은 높지 않고 과도한 의무부과를 예고하고 있어서, 농가들이 얼마나 참여할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항으로 추진되고 있는 감귤 가격안정관리제는 당초 감귤 최저가격보장공약을 공약실천위원회에서 가격안정관리제로 변경해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관련 지침안을 마련해 의견수렴을 하고 있는 중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