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남방큰돌고래 서식지 보호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제주도, 남방큰돌고래 서식지 보호대책 마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핫핑크돌핀스 "선박관광업체 규정 위반, 단속 강화해야"
ⓒ헤드라인제주
지난 6월 돌고래를 쫓는 선박. 사진=핫핑크돌핀스 인스타그램 ⓒ헤드라인제주

제주 지역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 9일 "멸종위기에 처한 제주 남방큰돌고래의 서식처가 급격하게 축소되고 있다"며 "제주도정과 해양수산부는 제주 남방큰돌고래 서식지 보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핫핑크돌핀스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바다 매립, 선박 물동량 증가 특히 최근에는 선박관광업체들의 규정 위반 등으로 제주 남방큰돌고래가의 서식지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제주도에서는 구좌읍에서 출항하는 업체 1곳과 대정읍에서 출항하는 업체 3곳 등 총 네 업체가 보호종 제주 남방큰돌고래를 대상으로 한 선박관광을 진행하고 있다"며 "시즌에 따라 제트스키 등 수상 오토바이도 아무런 규제를 받지 않고 돌고래 무리 속으로 파고드는 위험천만한 운항을 계속하고 있어서 문제가 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제트스키 업체들은 해수부가 돌고래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선박접근 금지 규정의 존재조차 전혀 모르고 있어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며 "지금은 제주 남방큰돌고래 개체수가 충분히 늘어날 때까지 관광을 중단하고 보호에 더욱 치중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해양수산부와 제주도는 제 역할을 방기한 채 선박관광업체들의 규정 위반에 대해서도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들어 3대의 선박이 동시에 돌고래들을 대상으로 가까이 접근하는가 하면 초고속 제트스키까지 나타나 돌고래들을 괴롭히는 장면이 보도되면서 선박관광의 문제에 대해 시민들의 민원이 이어지자 이제야 해수부가 대책을 마련한다면서 간담회를 열게 됐다"며 "그런데 이 간담회에 관련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시민단체와 전문가들은 배제됐고 오직 정부 관계자와 업체만으로 참여가 제한됐다"고 비판했다.

ⓒ헤드라인제주
지난 5월 돌고래를 쫓는 선박. 사진제공=핫핑크돌핀스ⓒ헤드라인제주
지난 5월 돌고래를 쫓는 선박. 사진제공=핫핑크돌핀스 ⓒ헤드라인제주
지난 5월 돌고래를 쫓는 선박. 사진제공=핫핑크돌핀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지난 6월 돌고래를 쫓는 제트스키들. 놀란 돌고래들이 수면 아래로 숨고 있다. 사진=핫핑크돌핀스 인스타그램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는 "해양수산부 담당자에 의하면 이 간담회에서 3가지 사항에 대해 협의가 이뤄졌다고 하지만 간담회에서 협의된 내용이란 것이 결국은 다 돌고래 선박관광업체들의 사업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행위들뿐"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돌고래 관찰가이드의 구체적 내용을 이미 업체들이 알고 있음에도 지키지 않고 있는 이유는 업체들 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규정을 어겨도 정부가 규제하거나 불이익을 줄 수 있는 방안이 아무 것도 없기 때문"이라며 "이번 정부와 관광업체 간담회는 요식행위에 불과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행 돌고래 관찰가이드 역시 부족한 부분이 많아 내용의 총체적 보충과 수정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것이 돌고래의 선수파 타기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선박에 대해 명확한 금지 규정이 없다는 점"이라며 "제주 남방큰돌고래가 보호종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선수파 타기를 유도해서는 안 됨에도 불구하고 업체들은 저마다 선박 가까이에서 헤엄치는 남방큰돌고래를 자사 SNS에 홍보하며 돈벌이에만 치중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간담회 결과에 큰 실망감을 느끼며 해양수산부와 제주도정이 보다 적극적인 남방큰돌고래 보호 의지를 갖고 △선박 내부에 규정 위반 신고 핫라인 설치 △규정 위반을 독립적으로 감시하고 보고할 수 있는 감독자 승선 △승선 전 관람객들에 대한 해양생태교육 실제 실시(오디오파일만 재생하는 형식적인 교육이 아닌 실제 교육) △규정 위반 시 업체에 영업정지 명령 △규정 위반 반복하는 선박관광 업체 퇴출을 시행하고 나아가 대정읍 일대를 돌고래 보호구역 지정하라"고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