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의원 "제주도민은 제2공항 반대...조속히 백지화 해야"
상태바
심상정 의원 "제주도민은 제2공항 반대...조속히 백지화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방문 기자회견..."환경부, 전략환경평가 부동의 해야"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 ⓒ헤드라인제주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국토교통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강행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이 제2공항의 조속한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심 의원은 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백지화는 제주의 미래를 열어가는 첫 걸음"이라며 "하루 빨리라도 지난 10년간 논란을 종식시켜야 새로운 제주의 미래가 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지난 3월 제주방문 이후 저는 국회와 정치권에 제주도민들의 제2공항 백지화 의지를 확실히 전달하고, 정부에 도민들의 뜻을 수용할 것을 촉구해 왔다"며 "지난 2월 제주도민들은 '제2공항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는 지난 20년 동안 개발돼 왓지만, 과연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에 대한 성찰적인 결론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의 난개발은 관광재원을 훼손하고 망가뜨려 제주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했고, 일부 소수를 위한 개발은 제주도민의 삶을 무너뜨리고 말았다. 제주다움과 제주도민은 개발사업의 조연이었던 것"이라고 성토했다.

심 의원은 "제주도민의 선택은 단순히 제2공항 사업 반대를 넘어 지난 20년간 제주의 재앙을 불러 온 토건주의 정치를 끝내고 명실상부한 도민자치로의 새로운 제주도의 미래 비전을 일구어가겠다는 주권선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와 정의당은 이런 제주도민의 의지가 토건주의 정치에 좌초되지 않도록 성심으로 뒷받침 할 것"이라며 "제2공항 논란을 끝내고 제주도민의 새로운 비전이 실현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함께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심 의원은 "먼저 국토부에 '결단의 시간'만 남은 제2공항 문제의 종결을 촉구한다"며 "환경부에서 3차례나 보완요구를 받은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부실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이전 평가보다 의미있고 새로운 환경적 자산이 더 나온 만큼, 당연히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것은 특별자치도의 위상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고,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것"이라며 "노형민 장관이 저에게 답변한 대로 조속한 시일에 제2공항 건설 계획 백지화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 ⓒ헤드라인제주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 ⓒ헤드라인제주

심 의원은 "제2공항 백지화는 제주의 미래를 열어가는 첫 걸음"이라며 "하루빨리라도 지난 10년간 논란을 종식시켜야 새로운 제주의 미래가 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다움을 지키는 새로운 제주의 비전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크게 두 가지의 과제가 있다. 하나는 제주의 환경수용력에 맞는 관광정책을 포함한 제주의 미래비전을 세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당장 제주공항의 불편사항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심 의원은 "먼저 제주도가 어떤 미래비전을 선택하더라도 제주공항의 전면적인 시설개선은 지금 당장 국토부가 나서야 할 문제"라며 "현 공항 터미널시설은 200만 이용객 시대인 1983년 완공된 40년 된 시설로, 연간 1500만 이용객 시대에 와서도 낙후함을 방치하고 개선에 적극 투자하지 않은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저는 국토위원으로서 국토부가 제2공항 백지화 선언과 동시에 오랫동안 방기해 왔던 제주공항 시설현대화 계획을 내놓도록 촉구할 것"이라며 "인천공항 수준의 관제 시스템과 인력을 도입하고 터미널을  늘려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작업에 속히 착수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심 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의 비전"이라며 "제주는 지난 10년간 전대미문의 폭발적인 인구증가와 외부유입을 겪었다"고 진단했다.

심 의원은 "쌓여가는 쓰레기, 썩어가는 오폐수 문제, 난개발로 인한 아름다운 관광자원의 훼손, 끝없이 치솟는 땅값 상항으로 제주도민들의 삶의 질은 점차 악화됐다"며 "1인당 평균 개인소득 최하위, 4대 강력범죄 전국 1위, 교통사고 사망률 1위라는 악명들이 제주의 삶의 질을 말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새로운 비전은 제주의 지속가능성을 해치지 않을 적정 외부 관광객의 규모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도민들의 사회적 합의를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내년 제주의 선거는 이러한 비전을 선택하는 선거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오랜 논의 끝에 제2공항 건설 반대를 결정한 제주도민들의 결정은 위대한 민주주의의 승리"라며 "저와 정의당은 제2공항이 조속히 백지화하고 이후 제주의 지속가능성을 만들기 위한 도민들의 미래 비전을 만드는 일에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고 시 임 박 ★★★ 2021-07-07 16:22:09 | 39.***.***.199
★★★ 2공항 고 시 임 박 ★★★

ㅡ서귀중문 대정한림 벼락부자!ㅡ

벼락거지 짝퉁도민 짝퉁억새왓
짝퉁일출봉 짝퉁성산투기꾼 박멸!

벼락거지 거지투기꾼
젓갈똥굴터널 자손대대 알바된거
와~ 축하한다

★★★★★★★★★★★★

국토부 “제주2공항·가덕도 공항 등 국가 경쟁령 강화에 ‘매우 부합’”하다

ㅡ 2공항 고시 개 봉 박 두! ㅡ
짝 ~ 짝 ~ 짝 ~ 짝~~ 짝 ~ 짝 ~ 짝~

★★★★★★★★★★★★

꼴깞떨고 자빠졌네 2021-07-07 14:27:32 | 39.***.***.19
니지까짓게 무슨 대단한 인물이라도 되는 것처럼 꼴깞떨고 자빠졌네~
고시가 코앞이라 똥줄이 타지? 니가 똥줄 탈 건덕지는 개뿔이라도 있나? 기껏해야 제주와서 똥이나 싸지르고 가는 주제에~
자신의 코도 제대로 못딲는 능력 0.01도 안되는 지역구 1석짜리 좌파 수구기득권 심상정따위가 니가 제주를 걱정하고 책임질 깜이나 되냐?

벼락거지 서귀중문 대정한림 2021-07-07 12:06:54 | 39.***.***.147
성산구좌 벼락부자 확정! 첨단공항, 첨단 인프라 및 인구 집중 가자!! 벼락거지 서귀중문(감귤) 대정안덕(마늘) 애월한림(돼지 축사)은 영원한 깡촌으로 만듭시다. 동부지역 인프라 몰빵! 예산폭탄은 성산 구좌에만 집중투화 확정! 인프라 아무것도 없는 대정 한림 등 서부지역, 서귀포동지역은 인구 감소, 예산축소 확정! ㅋㅋ 예산은 한정되있는데 그게 대정 한림 안덕 한경 애월 동홍 신시가지 중문 효돈에 가겠냐? ㅋㅋ 공항 생기면 동부에만 예산쓰고 인프라 늘리지, 서귀포랑 서부지역은 가만 있다가 정체되고 그냥 벼락거지 확정! ㅋㅋ 효돈 서홍 동홍 법환 강정 중문 예래는 평생 미깡농사 확정! 서부지역 및 서귀포 동지역은 이제 인프라 및 인구 없어서 일자리 찾아서 성산서 무주택 월세 살이 확정! 이제는 성산시대!!

정의?당 2021-07-07 11:56:41 | 14.***.***.202
현제주공항의 slot상황은 컵에 물이 넘치기직전이라고 했다. 시설개선은 물론 필요하다.
국토의 균형발전과 개발, 국가경제를 위해 일하는 전문가인 국토부가 하는 일에 전문가도 아닌 상정이 너가 뭘 알어? 경제감각이나 글로벌감각은 전혀 없고 제주 제2공항반대세력을 너희들 표로 연결해보려는 얄팍한 술책 국민들은 다 안다. 국민들 수준을 옛난 너희들 잘나가던 때의 그 수준으로 보지 말아라.
다음총선에서 지역구1명 못내고 사라질 당이 분명하다. 그렇게 무식하고 답답해서......ㅈㅈ

성산 투기꾼 박멸 2021-07-07 11:55:19 | 39.***.***.147
정석비행장 활용 or 제2공항 전면백지화가 정답! 동부지역 끝자락 성산에 위치한 성산공항은 지역 불균형 및 동부-서부, 산남-산북 최악갈등 조장공항! 동부 끝자락 박아진 성산공항은 도민접근성 최악공항! 성산 투기꾼만 배불리는 개쓰레기 공항! 토지 수용당하고, 소음공해만 끼치는 난산 온평 수산리 주민도 불만인 공항! 인프라 및 예산에서 심각히 소외당하고 벼락거지될 위기에 처한 서귀중문 대정안덕 한림한경애월 사람들도 반대하는 최악의 공항! 조천 김녕 세화 성산 표선 남원 위미 효돈 서귀포 아라 첨단 삼화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접근성 좋은 정석비행장 활용이 답! 한전공대 지원받은 부영처럼 대한항공 협조받고, 도민 푸대접 말뿐인 제주항공 견제하자! 이것도 싫다면 공항 전면백지화 후 과잉 관광객 포화정책 재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