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장애인복지관 5곳, 복지부 주관 평가 '우수시설' 선정
상태바
제주 장애인복지관 5곳, 복지부 주관 평가 '우수시설'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전국 사회복지시설 평가, 모두 'A등급' 

제주특별자치도는 '2020년 전국 사회복지시설 평가'에서 도내 장애인복지관 5곳이 모두 우수시설 (A등급)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선정된 5개 시설은 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제주시각장애인복지관, 제주도농아복지관 등이다.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는 시설운영 효율화 및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3년마다 시행하고 있는 전국단위 평가다.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전국 사회복지시설 1745개소에 대해 △시설·환경 △재정·조직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 관계 △시설운영 전반의 6가지 영역·43개 지표에 대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평가부터는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정성지표(시설운영 전반)를 도입해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결과 제주도내 장애인복지관 5곳의 평균점수는 96.2점으로, 전국 장애인복지관(144개소) 평균점수(94.7점)보다 1.5점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로 살펴보면 시설환경,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권리에서 모두 A등급(100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시설운영전반(A등급, 91.3점)에서는 전국평균(A등급, 94.9)에 비해 다소 낮았다. 그 외의 영역은 전부 A등급 이상으로 전국평균을 상회했다.

제주도는 이번 평가에서 미흡하게 나타난 시설운영전반에 대해서는 원인을 분석해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할 방침이다.

또한 강점분야는 더욱 강화해 고품질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이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이번 평가결과는 복지관 이용자·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및 복지관 직원의 열정과 노력이 빚어낸 결과"라며 추켜세웠다.

이어 "앞으로도 장애인 및 지역사회의 욕구를 반영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