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이젠 편리하게 납부하세요
상태바
6월은 자동차세 납부의 달, 이젠 편리하게 납부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재연 / 서귀포시 예래동주민센터

여름을 알리는 달, 6월. 자동차세 정기분 납부의 달이다. 자동차세는 「자동차관리법」과 「건설기계관리법」의 규정에 의하여 등록 또는 신고된 차량을 과세기준일 현재(21년 6월1일) 소유한 자에게 부과된다.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부되었고, 각 가정에서 과세물건 및 지방교육세를 포함한 자동차세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납기기한은 6월 30일까지이며 납기일이 지나면 가산금이 부과되니 납기 기한 내 납부해야 한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세금을 챙기기 어려운 납세자들을 위해 은행 또는 주민센터 방문 없이도 편리하게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 한다.

첫 번째, 지방세 ARS 간편납부 시스템 활용이다. ☎1899-0341으로 전화하면 전국 어디서나 고지서 없이 365일 24시간 자동차세를 포함한 지방세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다. 신용카드, 즉시 출금, 휴대폰 소액결제(30만원 한도) 중 원하는 결제방법을 선택하여 실시간 수납처리 할 수 있다.

두 번째, 인터넷 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을 통한 지방세 납부도 있다. 위택스, 인터넷 지로, 인터넷·모바일 뱅킹을 활용한 인터넷 계좌납부이다.

세 번째 이체수수료 없는 지방세입계좌를 통한 자동차세 납부 서비스이며 인터넷/모바일뱅킹, CD/ATM “계좌이체”메뉴에서 입금은행으로 “지방세입”선택 후 계좌번호에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여 납부하면 된다.

그밖에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이 있다. 신용카드 또는 계좌 자동이체를 미리 신청해둔다면 납부기한에 쫒겨 납부할 일도 없고 금융기관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다.

위와 같이 지방세를 간편 납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해 보았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일일이 지방세를 챙기기란 쉽지 않은 건 이해하나, 납부기한을 놓치면 내지 않아도 될 가산세가 부과되는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앞서 전술한 편리한 지방세 납부방법을 이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강재연 / 서귀포시 예래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