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강정마을 상생협약 '국가차원 진상조사' 포함하라"
상태바
"제주도의회, 강정마을 상생협약 '국가차원 진상조사' 포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공동체회복, 명예회복이 선결돼야"
한 차례 제동이 걸린 '강정마을 갈등치유 및 공동체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 체결 동의안'의 보완을 위한 추가 논의 과정에서 포함됐던 '완전한 공동체 회복'에서 '완전한'이라는 문구가 빠지고, 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갈등에 대한 진상조사에 대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것에 대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들이 반발하며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포함할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16일 성명을 내고 "명예회복과 공동체회복 없는 제주도와 강정마을간의 상생화합협약을 부정한다"라며 "제주도의회는 국가차원 진상조사를 협약에 포함하라"라고 요구했다.
 
반대주민회는 "도의회와 강정마을회가 합의를 본 상생화합협약 수정안에 동의를 묻는 임시마을총회에서 집행부가 수많은 이의제기를 통해 진상조사 문구를 추가하자는 의견을 묵살하고 원안 가부만을 묻겠다고 한다"며 "이 협약은 원희룡 도지사와 강정마을회 간의 협약인데, 진상조사 문구가 들어가는 것을 원 지사가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진 것처럼 ‘완전한 공동체회복’이라는 문구는 이 상생화합협약 어디에도 찾을 수 없으며, ‘상생’을 위한 조항도 없고, ‘공동체 회복’과 ‘명예회복’을 위한 조항도 없다"며 "그나마 2조에서 트라우마 치유와 기록을 언급했지만, 그마저도 진상조사를 통한 명예회복이 아닌, 유죄가 전제되는 사면복권만이 담겨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반대주민회는 "우리는 사면복권을 원하지 않는다. 진상조사를 통한 명예회복을 원한다"라며 "강정마을의 공동체회복은 명예회복이 선결돼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명예회복은 오직 진상조사를 통한 진실을 규명하는 길 뿐"이라며 "보상을 통한 마을발전은 오히려 차별과 분열을 조장할 뿐, 문제해결에 어떠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반대주민회는 "이번 체결하려는 상생화햡협약은 참으로 어리석고 후안무치한 태도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리고 이렇게까지 현 강정마을회의 태도가 막다른 골목으로 이른 원인으로 그간의 원희룡 도지사의 태도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상조사는 원희룡 도지사의 공약이었다"라며 "그러나 치졸하게도 당시 강정마을회 때문에 진상조사를 할 수 없었다는 발뺌을 했고, 그 이후, 이런저런 핑계로 지원사업 추진이 난항을 거듭하게 만들며 강정마을 집행부를 길들이기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대주민회는 "만일, 이 협약에 진상조사 내용이 빠진 채로 체결된다면, 강정마을의 혼을 죽이는 행위가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 협약을 결코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진실이 드러나 진정으로 강정마을의 명예가 회복될 때까지 결코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외부불순세력철수 2021-06-16 09:56:30 | 121.***.***.138
외부불순세력들이 요구하는 국가적 차원 진상조사는 기지에 대한 파괴투쟁을 영원히 멈추지 않겠다는 뜻이 확실하다.

해군 장병들에게 PTSD를 떠안게 하는 암덩어리 외부불순세력들은 지옥으로 꺼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