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분출되는 의혹..."공개 수사하라"
상태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분출되는 의혹..."공개 수사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대책위 "끊이지 않는 각종 의혹, 수사기관이 나서야"
"많은 문제, 의혹에도 무리하게 추진되는 이유 뭔가"

도시 숲 한 가운데 대단위 아파트를 건설하는 내용의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절차적 문제와 함께 각종 의혹 제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 토지주 등이 수사기관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등봉공원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성명을 내고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공개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가 끊이질 않고 있다"며 "사실여부를 떠나 토지주 등 당사자들은 물론 제주도민의 피로감은 높아만 가고 있는데, 이제 수사기관이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사업이 이렇게 무리하게 추진되는 까닭이 무엇인지 우리는 진실을 알고 싶다"며 제주도정의 사업강행 배경에 의문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이미 지난 도의회를 통해 오등봉공원에 아파트가 건설되면 상수 공급 문제도, 하수처리 문제도, 학교 신설 문제도 그 어느 것 하나 뾰족한 해법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이 중단되지 않고 계속 추진되는 그 까닭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모종의 거래 때문은 아닌지 알고 싶다"고 밝혔다.

또 "이미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1위 업체가 뒤바뀌었다는 의혹이 보도된 바 있다"며 "분양가 논란에 이어 제주시의 속전속결식 사업 추진에 호반건설컨소시엄에 대한 각종 특혜 의혹도 불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정말 진실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민간특례사업 추진이 결정되기 직전 이뤄진 거래들에 대한 의혹에 이어, 이번에 제기된 오등봉공원 사업부지내 도유지의 공시지가 급등의 이유는 또 무엇이냐"며 "땅을 쪼개기로 매입한 까닭은 무엇이며, 1년 사이에 두 배가 넘게 공시지가가 상승한 까닭은 왜 그런 것이냐"고 의문을 표했다.

대책위는 "상식적으로 이런 경우 토지주들은 그 사유를 명확히 인지하는 반면 도유지의 석연찮은 개별공시지가 상승 사유에 대해서는 왜 납득할 만한 설명이 없는 것이냐"며 해명을 촉구했다.

이어 "이제 이 사업은 추진 여부를 떠나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기게 되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그 무엇보다도 각종 의혹들을 털고 가는 것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의 공개적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한편,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도시숲 환경생태계 파괴 논란에도 제대로 된 주민의견 수렴 절차도 거치지 않고 강행되면서 절차적 문제 및 각종 의혹은 크게 분출되고 있다.

제주시와 호반건설 컨소시엄이 시행하는 이 사업은 전체 공원면적 76만 4863㎡ 중 12.4%인 9만 5426㎡ 면적을 비공원지역으로 지정해 총 1429세대 규모의 대단위 아파트 단지(지하 3층, 지상 14층 규모)를 건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도시숲 한 복판에 1400세대가 넘는 대단위 고층 아파트를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대단위 아파트가 건설되면 학교 및 도로 신설, 새로운 주거지에 따른 추가적 인프라 확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난개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개발사업의 인.허가 절차도 제주시와 민간개발업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사실상 '셀프 승인'이라는 점에서 근본적 모순을 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시는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되기 이전인 오는 6월에는 실시계획 인가 및 고시를 한다는 방침을 제시하고 있어, 5월 임시회에서 도의회의 최종 결론이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1-05-13 14:45:53 | 122.***.***.181
수사를 좀 해라. 투기를 뿌리뽑고, 사업도 당장 중단해라!!

도민 2021-05-13 12:07:03 | 112.***.***.241
의혹이 넘쳐 흐르는 민간특례사업이네요. 공정한 판단을 도민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검이 이를 모르진 않겠지요. 그리고 도의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