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구상나무서 '전나무목이' 버섯 국내 첫 발견
상태바
제주도 구상나무서 '전나무목이' 버섯 국내 첫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내 구상나무에 전나무목이가 국내에서 처음 발견됐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내 구상나무에 전나무목이가 국내에서 처음 발견됐다. ⓒ헤드라인제주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최영태)은 국내에 보고된 목이속(Auricularia) 버섯에 대한 분류학적 연구 과정에서 제주도내 구상나무에서 목이버섯의 한 종류인 전나무목이(A. americana)이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고 11일 밝혔다.

새롭게 발견된 전나무목이는 국내에서는 제주도의 구상나무(Abies koreana)에서만 발견되고 있는 종으로, 특정 버섯과 기주식물과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데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목원 관계자는 "전나무목이는 세계적으로 보기 드물고 국내에서는 처음 발견된 종으로, 이 버섯이 구상나무에서만 나타나고 있다"며 "연구를 통해 이 버섯과 구상나무간에 어떤 상호관계가 있는지 알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국립수목원은 지난 10년간 국내 각지에서 수집된 목이속 버섯 표본과 DNA 분석을 바탕으로 수행한 연구에서 국내에 5종의 목이속 버섯이 분포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기존 국내에 보고된 목이속(Auricularia) 버섯으로는 목이(A. auricula-judae), 털목이(A. nigricans), 그물목이(A. hispida), 주름목이(A. mesenterica) 이렇게 4종이 알려져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롭게 정립된 5종은 전나무목이(A. americana), 뿔목이(A. cornea), 흑목이(A. heimuer), 작은목이(A. minutissima), 짧은털목이(A. villosula)로 모두 식용 가능한 버섯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함께 DNA 분석을 통한 계통 연구에서 지금까지 우리가 ‘목이’라고 먹어 왔던 버섯은 목이(A. auricula-judae)가 아닌 ‘흑목이(A. heimuer)’와 ‘작은목이(A. minutissima)’이었으며, ‘털목이(A. nigricans)’로 알려졌던 종은 ‘뿔목이(A. cornea)’와 ‘짧은털목이(A. vilosula)’로 밝혀졌다.

그동안 국내에 재배되고, 유통되고 있는 종은 목이(A. auricula-judae) 또는 털목이(A. nigricans)로 알려져 있던 것으로, 탕수육, 잡채, 짬뽕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