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용구 전 기조실장
상태바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용구 전 기조실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 포함 7명으로 구성...상임위원에 강호준 내정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지난 2006년 자치경찰단이 창설돼 국가경찰과 자치경찰단 이원화 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제주도에 자치경찰위원회가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오전 11시 제주시 영평동에 위치한 종합비즈니스센터에 입주한 제주자치경찰위원회에서 ‘제주특별자치도경찰위원회 위원 임명장 수여식 및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창룡 경찰청장, 좌남수 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강황수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장 등이 자리했다.

위원회 위원장으로는 김용구 전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이, 위원으로 △강만생 제주도 문화재위원회 위원(전 한라일보 사장) △강호준 전 제주경찰청 청문감사담당관 △김순관 전 제주교육청 교육국장 △백신옥 변호사(법무법인 참솔, 제주여성장애인상담소 법률자문위원) △고성욱 전 제주 동부·서부경찰서장 △이신선 서귀포YWCA 사무총장(서귀포경찰서 집회시위 자문위원)이 각각 임명됐다.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원 지사는 기념사를 통해 “제주자치경찰은 그동안 전국 자치경찰이 나아가야 하는 모델로써 열심히 노력해왔다”며 “새로운 단계인 자치경찰제 전환을 통해 제주자치경찰위원회가 자치경찰, 국가경찰 등이 주민의 편에서 원활히 소통하고 주민 밀착형 경찰행정이 될 수 있도록 잘 지도·감독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제주도는 자치경찰위원회가 제주경찰청장과 제주자치경찰단장을 모두 지휘·감독하기 때문에 그 역할과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며 “김용구 위원장 및 위원님들께서 제주도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으로 세심히 반영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좌남수 의장은 “오늘 출범하는 제주자치경찰위원회가 제주도민은 물론 제주 방문객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치안 행정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제주도의회에서도 안전한 제주 만들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21세기의 새로운 제도인 자치경찰위원회를 통해 21세기의 경찰상이 정립될 것”이라며 “그 길에 도민의 행복과 안전이 더 커지고, 특히 우리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행복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강황수 제주경찰청장은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으로 진정한 의미의 자치분권 시대가 열렸다”며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위원회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제주도자치경찰위원회는 제주지역내 생활안전·지역교통·아동청소년 등 제주경찰청 자치경찰사무와 제주자치경찰단을 지휘·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오는 6월 말까지 시범운영 기간 동안 △사무국 인력배치 △위원회 운영을 위한 제규정 마련 △자치경찰단-제주경찰청간 사무 분담 △위원회 역할 정립 등을 마무리 한 뒤 7월부터 본격 운영된다.

한편 이날 출범식 이후 김용구 위원장 주재로 제1차 자치경찰위원회 회의를 열어 상임위원 선출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선출된 상임위원은 자치경찰위원장의 제청을 거쳐 도지사가 임명하게 된다.

상임위원에는 강호준 위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헤드라인제주>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6일 열린 제주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