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도전' 원희룡 지사, 공백 없도록 권한대행이 바람직"
상태바
"'대권도전' 원희룡 지사, 공백 없도록 권한대행이 바람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환 의원 "자치단체장 신분, 대선 제약 많을 것"
원희룡 지사 "밝혀야 할 상황되면 명명백백히 밝힐 것"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홍명환 의원.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대권도전을 공식화하며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한 것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22일 "도정의 공백도 없고 책임있는 권한대행을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진행된 제39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원 지사의 대선 출마에 따른 사퇴 일정에 대해 질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홍 의원은 "불출마 선언을 하셨는데, 대권도전 의지를 밝히신 것으로 언론에서 나오고 있다"며 "불출마를 말씀하셨는데, 대권도전을 진행하며 11월9일 국민의힘 후보자가 확정되는 정치일정 아니겠느냐"고 질의했다.

그러자 원 지사는 "대통령선거가 내년 3월9일이니 11월9일이면 120일 전 일 것"이라며 "11월9일의 의미는 국민의힘 당내 일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법률을 살펴보니까, 자치단체장의 신분이 제약되는 것이 많다"면서 "대선 후보가 되려면 올인을 하고 전념해야 야권 대권후보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치단체장 지위를 갖고 하는건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래서 도민들은 사퇴에 대해, 도정의 공백도 없고 책임있는 권한대행을 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며 원 지사의 사퇴 시점을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여러가지 책임 문제도 있고, 제가 지금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기본이라 생각한다"며 " 다가오는 대선과 당내 경선 상황변화가 있을 수 있어 여러가지 검토.고민하는 것은 맞지만, 적절하고 필요한 때가, 밝혀야 하는 상황이 되면 정직하고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자치단체장은 대선후보로 선출돼서 본선 출마하려면 90일 전 사퇴해야 하기 때문에 12월 9일까지는 (지사직을)유지해도 된다"면서 "자치단체장 신분 있어도 (대선)경선에 참여하는 것은 허용된다. 12월 9일 이전에 그만둬야 한다는 법적 의무는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원 지사가 충분히 야권 대선후보 자격도 있고 능력도 있고, 정당을 떠나서 제주인으로서 우리 지역의 정치적인 인물이 커 나가는 도민들이 많다고 본다. 좋은 결과를 바란다"면서도 "단지 제주도정에, 지금까지 진행되고 잇는 현안들이 유야무야되지 않고, 갈등현안이나 지역현안 해결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또 "지사깨서 재선하시면서, 전임도정 설겆이만 하다보니 4년간 본인의 뜻을 진행하지 못했다는 이야기 해왔다"며 "지사도 8년간 해왔던 일들에 대한 어덯게 보면 마무리나 설겆이 해야할 것이 많다고 본다"고 꼬집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