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마을어장 야간 해루질 금지..."무분별한 남획 막는다"
상태바
제주도, 마을어장 야간 해루질 금지..."무분별한 남획 막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어업인.맨손어업인 '동·식물 포획·채취의 제한.조건' 고시

수산물의 무분별한 남획을 막고, 비어업인 및 맨손어업인들과 지역 어촌계와의 갈등을 차단하기 위해 야간에 불빛을 이용해 수산물을 포획·채취하는 일명 '해루질' 행위가 금지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비어업인 및 맨손어업인에 대한 수산 동·식물 포획·채취의 제한 및 조건을 고시하고, 7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어촌계에서는 제주도 주변 마을어장에 대한 어업면허를 취득할 경우 허가된 특정수역에 대해 수산자원에 대한 포획·채취 등의 일정한 어업을 독점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된다.

하지만 비어업인 및 맨손어업 신고인들이 어촌계에서 관리하고 있는 마을어장 내 수산자원을 포획·채취하면서 어촌계 간 지속적인 분쟁이 발생해왔다.

일부 어촌계는 해루질이 마을어장 내 수산자원 고갈의 원인으로 보고, 이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요구해 왔다.

이에 제주도는 마을어장 내 수산자원을 보호·관리하고 어촌계 간 어업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어업인 및 맨손어업인에 대한 수산 동·식물 포획·채취의 제한 및 조건을 고시했다.

우선 마을어장 내에서의 조업은 일출 전 30분부터 일몰 후 30분 내로 한정된다.

또한 마을어장 내에서 수산동식물 포획·채취 시 특수 제작된 두갈래 이상 변형된 갈고리 등의 어구와, 수경, 숨대롱, 공기통, 호흡기, 부력조절기, 오리발, 추 등 잠수용 장비의 사용이 제한된다.

이어 마을어장 구역 내에서는 어류, 문어류, 게류, 보말, 오징어류, 낙지류 외에 어업권자가 관리·조성한 패류, 해조류 또는 정착성 수산동물(해삼 등)에 대한 포획·채취도 금지된다.

제주도는 고시를 위반할 경우 신고어업자는 어업정지 등의 처벌을 내리고, 비어업인이 신고를 하지 않고 신고어업을 경영하면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전망이다.

양홍식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고시 제정으로 인해 신고 어업인, 비어업인과 마을어업권자와의 분쟁이 다소 해결됨은 물론 마을어장 내 수산자원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일 기준 도내 신고어업(맨손어업) 건수는 276건이 신고 수리돼 어업신고 증명서가 발급된 상태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