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길현의 제주 미래담론] (29)성산 제2공항이 아니라 친환경 서울제주KTX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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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길현의 제주 미래담론] (29)성산 제2공항이 아니라 친환경 서울제주KTX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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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시대에  가장 가치있는 사회간접자본 투자는 철도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철도의 친환경성에 주목한다는 것이다. 도로나 항공보다 철도가 친환경적인데도, 청정을 기치로 내건 제주에서는 철도 얘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안타까울 따름이다. 섬에 갇혀 있어 안 된다는 패배주의에 머물어 있고 진취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그저 익숙한 대로 하늘길만 처다보던 도민 여론이 바뀌었다.  성산 제2공항 관련 추진이 아니라 보류로 변화한 것이다. 그런데도 원희룡 도정은 마이동풍이다ㆍ7년 내내 딱히 내세울 업적이 없어서  그런지, 성산제2공항에 올인하고 있는 모양세다.  제주의 미래는 두개의 공항이 아니라 하늘길ㆍ바닷길ㆍ해저길 등 다양성에서 찾아야 하는 데도 그렇다.  윈지사는 지금이라도 도민 의견 수요에 나서길 바라마지 않는다. 늦었다 할 때가 빠른 때임은 동서고금의 상식이다. 그래야 제주가 살고  원지사도 산다. 부디 천주교 제주교구의 질타에  경청하고 호응하길.

도민 여론에 역행하면서 제2공항에서 매달리는 원도정을 보면서 20년전의 강정 해군기지가 떠오른다. 강정 해군기지 문제로 근 10년 이상  제주는 몸살을 겪었다. 그로 인해  펑화의 섬으로 제주 미래를 닦아나가야 할 도민의 에너지가 해군기지 찬반 논쟁으로 소모되어 버렸다. 남는 건 상처 뿐이다. 그로 인해 정부와 도정이 얻은 게 무얼까. 제주에 해군기지가 들어옴으로 해서 대한민국의 안보가 얼마나 확충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의아심이 많기에 더욱 그렇다.  정부와 도정이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이른바 국책사업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는  합당성을 가져야 할 터이다. 그런데도 오늘날 강정 해군기지를 보면서 안보가 든든해졌다고 누가 자부할 수가 있을 것인지.

강정 해군기지 이후에는 제주가 제2공항 찬반으로 의견이 갈려 청정 제주로 나아가려는 도민과 도정의 역량이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는 경제 살리기와 친환경성간의 대립이다. 10년 전과는 달리 도민들은 환경적 수용성에 손을 들어주고 있다. 도민들은 이렇게 미래지향적인데, 원희룡 도정은 구호로는 제주의 청정 미래를 얘기하면서도 경제살리기라는 10년전의 과거에 머물고 있다. 문제는 성산 제2공항이 경제살리기에 도움이 되기보다 공항 수요 부족으로 인해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이다. 

그동안 제주는 유명 관광지에 걸맞도록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에 힘입어 도로망 확충에 매진해 왔다. 제주의 동서남북 어디를 가려하든 도로가 없어 가기 어려운 곳이 없다. 그 결과 제주도 전역으로  관광객들이 찾아가기가 쉽게 된 만큼이나 제주도 땅 값이 올라 대체로 도민들은 만족해 하고 있다. 이제 제주로 관광객이 많이 찾아 오기만 하면 제주의 땅을 사 둔 사람들은 물론이고 덩달아 도민들도 가만히 앉아서 돈을 벌 수가 있게 되었다. 그러니 누구든 공항 하나 더 만들자는 데 반대하기가 어렵다. 그게 10년전의 일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땅 값이 올라서 기분좋은 것은 순간이고, 하루하루의 삶이 교통지옥과 쓰레기 문제로 어려움을 겪게 될 때마다 이건 아닌데 하는 생각을 하는 도민들이 더 많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것이다. 땅을 갖지 않는 도민이야 땅 값 오르는 게 불만일 수밖에 없겠지만, 땅을 갖고 있는 도민들도 장부상으로는 기분 좋겠지만 실제로 땅을 팔아 현금화 하기 전까지는 다 가상의 기쁨에 불과할 뿐이다. 그래서 도민들은 다시 생각을 점검하게  되었다. 제주로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것으로 돈 벌고 사는 삶보다는 제주의 청정환경과  제주의 독특한 문화로 제주다움을 지켜가면서 사는 게 더 좋겠다는 것으로 생각이 바뀌게 된 것이다. 

특히나 중국 관광객이 대거 들어 왔다가 빠져나가면서  초래하게 된  제주관광의 멘붕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 되면서 직격탄을 맡게 되었다. 제주의 미래가 사람이 자유롭게 많이 오가도록 하는 것에만 맡기다가는 큰 코 닥친다는 교훈을 확실히 얻게 되었다. 코로나 팬데믹이 그렇게 생각을 바꾸어 놓았다. 제주의 미래를 그리고 도민의 삶을 외생적  발전이 아니라 내생적 발전에서 찾자는 것이다. 국제자유도시가 아니라 평화생태의 섬이 제주의 미래라는 것이다. 

향후 코로나가 해결되고 세상이 정상화가 되어 혹 제주의 연륙교통망을 하나 더 마련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공항을 하나 더 추가한 들 그게 얼마나 유용할 것인가는 회의적이다. 무엇보다 공항은 환경성이라는 측면에서 부족함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도민 공론조사에서 보듯이  기존 용담 공항을 잘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아 보인다. 성장만능주의와 다다익선이 아니라  환경우선과 적정성이 더 합당하다는 것이다.

다만 기존 하늘길과 바닷길 외에 연륙망을 하나 더 마련하고자 한다면,   해저고속철도가 더 합당하다는 게 필자의 지론이다. 철도는 도로나 항공에 비해 친환경성과 경제성 그리고 초고속성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비교우위에 있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특히 온실가스 절감이 크게 중시되는 세상의 흐름에 맞취 제주와 육지를 잇는 해저고속철도 유치를 위해 도민이 적극 나섰으면 하는 바램이다.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정부가 올 6월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을 발표한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전국의 지자체들이 너나할 것 없이 광역철도 유치에 소매를 걷어 올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기와 충북이 손을 잡고 동탄ㆍ진천ㆍ청주공항을 잇는 78.8km의 수도권 내륙선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과 전남도 군산ㆍ새만금ㆍ무안ㆍ목포를 잇는 141.4km의 서해안 철도 유치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제주도만 너무 지나치게 섬 정체성 논리에 빠져 국가철도망 계획을 멀리 불구경 하듯 하고 있어서 속상하다. 제주도민들도 전천후 정시 출ㆍ도착의 친환경 기차를 타고 추자도ㆍ완도ㆍ목포ㆍ대전ㆍ서울로 육지 나들이 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 하자. 당연히  5천만 우리 국민들도 기차 타고 편하게 제주를 오갈 수 있도록 해 주고. 내년 대선과 지선에서 진정으로 친환경의 제주 미래를 찾는 청사진이 펼쳐지기를 바란다.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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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랄 2021-04-14 21:22:54 | 211.***.***.7
길현아
개*리허지말라이
아가리도 닥치고
주댕이도 다물고
알아들어시냐?
겅 안허민 안좋아

서부 쓰레기들 2021-04-08 19:57:28 | 211.***.***.64
제주 서부 쓰레기들아.. 동부 사람들은 처음 제주도 서부에 공항 간다고 소문 났을 때, 제주도의 미래와 청년들 취업을 생각해서 공항 반대 안 했다.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

교수님 2021-04-06 14:53:45 | 14.***.***.166
교수님!!!!!
생각 좀 해서 말씀 좀 하시죠
다 반대하듯이 말씀하시지 마시고 지역주민은 찬성이 높고
제주시와 서부지역이 반대가 높다고

그리고 윤리교육과 교수님으로서 왜 이런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지도 심사숙고하식ㅗ

교수님 2021-04-06 14:50:08 | 14.***.***.166
1. Ktx?
막대한 국가예산을 들여 ktx 연결하면 환경수용성 문제가 해결될까요
해저터널은 이낙연이가 낙후된 전남 살리려고 주장하는 것이지 제주에 득 될께 없다. 당일 와서 놀다 가버리면 제주는 쓰레기만 치우는 격이지
그리고 해저터널에 의한 환경영향평가은 없을까. 그땐 뭐라고 할려고
2. 강정해군기지
강정에 큰 아픔이 있었지만 국가 안보는 발생이 되봐야 그 효용을 알 수 있는 거지. 그게 필요 없다고 평화는 입으로 하는게 아니고 국력으로 하는 거죠. 교수님!!!! 나라에 힘이 없어 식민지 되봐야 알릉ㄱㅏ
군인은 잔치집 돼지 같아서 평소엔 돈만들다 전쟁시 한번 써 먹는 거죠
3. 쓰레기와 교통대란
이건 다 제주시만 집중되서 그런거지. 그러니까 성산공항 만들면 인구랑 교통 쓰레기 다 분산되죠

찬식 2021-04-06 13:31:42 | 61.***.***.159
수준에 맞는 발상이네요?
해주겠다는 공항도 걷어차면서 하지도 못할 철도를 하겠다니!.
그냥 배아파서 반대한다고 하지?
고향이 어디야?

최준 2021-04-06 09:45:44 | 222.***.***.144
만약환경부 핑계로 취소된다면 가덕도랑 비교되는불평등한 일이된다 이러다 비행기사고나서 세월호같은참사만 생겨봐라 문죄인은 바로 촛불탄핵이다

2공항은 제주의 100년 대계다 2021-04-06 04:33:04 | 175.***.***.24
원글 쓰신분께 양해 구합니다

●현공항 한계와 안전문제를 알린 기사 발췌 

1. 국토부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은 "현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상태로 항공기간 분리간격 축소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항을 증대하면 사고 우려가 있다"..
- Mbc 라디오제주시대 인터뷰 중

2. 제주공항에서 2분도 채 안돼 항공기가 뜨고 내린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관제사가 잠시 한눈을 팔거나 만약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면 상상도 하기 싫은 상황이 올 수 있는데...
-Kbs 기사 “1분 43초마다 이착륙…제주공항 사고 위험성 상존”내용 중

3. 제주국제공항은 여객 수용 능력이 포화 상태다. 여객 터미널이 혼잡해 이용객 불편도 크고 안전 문제도 있다. 공항 관제 능력 이상의 많은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용해 사고위험성도 상존한다..
-신동아 기사중 이상헌 공항확충지원단장 인터뷰 중

2공항 착공 응원회 2021-04-06 04:32:14 | 175.***.***.24
가덕도 신공항은 절차적정당성이 너무도 완벽해서
추진하는 거냐?
2공항은 예타 사타 타당성검토 타당성재조사까지 통과해도
성산만한 입지가 없다고 결론 나왔다
반대파는 양심있으면 절차적정당성 운운할 수 있냐??
반대파들이 지금까지 해온 일련의 행동들ㅡ
공청회 무력시위로 막고, 밀가루 뿌리고, 도지사 폭행하고, 도청 무단점거 시위하고, 관짜서 단식투쟁하고, 불법현수막 치고, 댓글 도배질이나 하는게 절차적정당성이냐?

도민 2021-04-06 03:58:12 | 223.***.***.156
부동산투기꾼써글것들이 20조원 아깝고 5조원은 껌값 취급하네 ㅎㅎ
2공항 해저터널 둘 다 제주도에 필요없다 이것들아~~
2공항 찬성주장선동하는 놈들이 5십보 100보 논리로 환경파괴니 뭐니 놀고들 있네
성산에 2공항 지으면 환경파괴 안되냐?
멀정한 농지 숨골 동굴 다 파괴하고 들어오는데 뭐가 환경파괴 안되냐?
철새도래지 다 없어지고 구좌, 표선, 남원까지 다 소음피해지역 된다.
항공기-조류 충돌 위험 피할 방법 없는데 뭔 친환경 공항 헛소리 짖어대냐?
둘 다 필요 없다.
하지만 논의 자체를 막을 이유는 없지.
그게 민주주의다.
도민들이 선택하면 하는거고 선택안하면 안하는거다.
2공항 선동투기꾼들은 그러니까 셧업!

2공항은 제주의 미래고 국민의 안전이다 2021-04-06 01:36:54 | 110.***.***.144
원글.제주지역 교수들의 집이 대부분 제주시에 있을 것이므로, 저 역시 교수들의 그러한 편협한 주장은 참고용으로만 듣겠습니다.

다만 관제사나 조종사 등 항공업계 관계자들의 여론도 수렴해 주세요. 평소 얼마나 현공항이 혼잡하고 위험하며, 상공에서 허비하는 시간과 사회적 비용은 또 얼마나 큰 지.

다음 세대를 위해서도 필수 SOC 시설들은 확충되어야 합니다. 제주를 제외한 다른 지역은 광역 고속철도로 촘촘히 연결되고 있는데 언제까지 제주만 스스로 고립을 초래하고 있을 겁니까?

우리의 편협한 생각이 다음 세대로 하여금 제주를 떠나게 할 것이며, 급기야 타의에 의해서 해저터널을 수용할 수밖에 없는 처지로 내몰리고 말 것입니다.

인구소멸이 딴 지역 얘기가 아닙니다. 우리가 결단하지 않으면 제주의 미래는 없습니다.

제주해저KTX 2021-04-06 01:23:29 | 121.***.***.5
KTX 공사비는 이제는 감당하고도 남는 수준이고 10년간 나눠 들고 전액 국비로 제주 예산은 하나도 안듬. 자연은 그대로 육지연결은 24시간 자동차가 아닌 KTX라 섬 정체성은 유지 경제문화는 최소 부산대체 한반도 출발점으로 급 상향. 아집 도지산 혼자 반대니 뭐니 떠들지만 제주도민 여론조사함 찬성이 더 많이 나올거라 확신. KTX 여론조사하여 제주도민의 뜻 확인해 봅시다!

해저터널? 나라 말아먹을라고 작당을 하니? 2021-04-05 22:02:11 | 110.***.***.31
해저터널 비용이 무려 25조나 된다 2공항 5개 만들 돈이란다
적자산업에 그 돈 퍼부어서 대한민국 망하고
전라도 좋자고 25조씩 퍼부어?
그러니까 낙지랑 욕처먹는거야
정신 채려라
까리까리 목포 무까리할망아

무기명 2021-04-05 21:06:20 | 14.***.***.64
제주도민들이 착각으하는게 있네요
해저터널로 연결되면 제주는 관광지로서의 기능을 잃게됩니다
육지와 섬들이 연결되어 오히려 관광지로서의 본질이 드ㅚ색한곳이 많습니다
제주도는 말그대로 섬이라 환상이 있는겁니다
나부터 섬이 육지와 연결대면 당일코스로 잠깐 들렀다 완도 윤지에서 돈쓰고 옵나다~

아라 2021-04-05 20:36:39 | 39.***.***.5
지식팔이들이 생각하는 미래담론이 색깔 있지만 어둡고 밝지 못한 아둔한 아이디어에 불과 ~~~ 전문가도 아니면서 지식팔이 적당히 ~~ 제자들 성추행 교수들이 부끄럽지 않은지

제주사랑 2021-04-05 19:38:59 | 211.***.***.190
교수님 집 밑에도 숨골이 있습니다 제주를 떠나주세요 환경파괴하면 안되니까요 부디

답답한 교수이군요.ㅜㅜㅜ 2021-04-05 18:11:18 | 223.***.***.187
해저KTX는 호남일부지역만 유리하고 주장하는 정치인들도 이낙연대표(전 전남지사)를 비릇한 해당지역 정치인들뿐입니다. 수도권과 특히 영남은 요금과 시간면에서 전혀 경쟁력이 없습니다. 공사비도 5배나 많은 25조가량소요되고 공사기간과 안전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국내항공산업엪종사하는 근로자들의 고용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글로벌도시를 지향하는 제주로서 향후 중국,일본을 비릇한 외국인 관광객들은 다이렉트로 항공을 선호할것 입니다.
세상은 시간과의 싸움시대입니다.
무슨과 교수인지는 모르지만 교수라는 분이 그렇게도 경제감각이나 글로벌 감각이 떨어집니까?ㅠㅠ
좀 더 공부해보세요~;)ㅈㅈ

제주사랑 2021-04-05 17:51:43 | 211.***.***.190
공항은 친환경 공항으로 지을수 없나보네 참 한심한것들 갈등조장할려고 발악을 하네 ㅈㄱㅇ

송재호와 동업 정치 2021-04-05 17:30:35 | 118.***.***.218
교수가 하는 짓거리들이 쯔쯔쯔

제주사랑 2021-04-05 17:25:19 | 118.***.***.139
공사기간이 30년 은 걸릴건데 가능하다고 보시는지요

어찌 떼까리 주장이 난무하나 2021-04-05 16:54:12 | 223.***.***.189
정상적인 일은 애써 내팽겨치고
말도 안 되는 터무니 없는 떼까리 주장은 아무 검증도 없이 마구잡이로 실어주나
이 나라가 걱정된다
이런 작자가 젊은 학생을 기르친다니
젊은이들이 걱정된다
상이탑이 이렇게 오염되었구나
2공항 건설되면 다 끝난다

제주사랑 2021-04-05 16:51:54 | 118.***.***.139
현 공항은 도떼기 시장같은데 누굴 위해 갈등시키는지

제주사랑 2021-04-05 16:50:13 | 118.***.***.139
교수들이 정치질 하네요 도민들 이간질 시키는 방법을 아네요 이간질 시켜 뭘 얻을려고 하나요

제주해저KTX 2021-04-05 16:49:55 | 121.***.***.5
사실 KTX 들어옴 제주가 자연은 그대로 경제문화는 최소한 부산 되는거지. 적극 찬성합니다.

참 도민 2021-04-05 16:08:44 | 39.***.***.67
지금당장 포화된 상태인데 사고나면 감히
제주대교수 양길현이가 책임질거야?
제발 자신의 직분에 충실하길 바란다
해저터널 원한하면 교수직 내려놓고 니가 가서 땅파서 만들던가 해!

참 도민 2021-04-05 15:56:46 | 39.***.***.67
잡소리 걷어쳐!
제주도를 전라도에 종속시킬 작정이냐?
경제성도 없다는게 이미 밝혀졌는데
딴지 거는 이유가 도다체 뭐야?
정체가 도대체 뭐야?
해남 완도에 뼈라도 뭍힐 계획이야?
2공항이 왜필요한지 전공이 아니라서 잘 모르나? 잘 모르면 그냥 찌그러져 있으라고!
국토부전문가들이 모든 검증과정을 머리를 짜매고 충분한 검토를 거쳐 내려졌던 결정이야! 이것들이 개나 소나 나서서 지롤들이야!

서귀포 2021-04-05 15:36:09 | 223.***.***.46
제주공항 지연,결항,혼잡,교통대란 위험합니다.제주 제2공항 하루빨리 추진되어야 합니다.이번 투표결과는 동쪽지역,서귀포지역은 찬성이 우세하고 서쪽지역 특히 제주공항 인근지역은 반대가 우세하다는 것은 대규모 국책사업에 따른 이익을 타지역에 내어줄 수 없다는 핌비현상을 극명하게 보여준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하루 빨리 국가 백년대계를 보시고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서 배려하고 양보하는 미덕을 보여 주시길 바랍니다.

교수 자격없다 2021-04-05 15:27:51 | 175.***.***.41
당신 밑에서 교육받는 학생들이 불쌍하다
내려와라

나라빛 1000조 시대임 2021-04-05 15:25:48 | 175.***.***.41
해저터널 25조 비용 들어갑니다
그 돈이 애들 장난인줄 아시나? 다른 지역 대한민국 국민은 국민이 아닌감? 제주에만 그것도 적자 산업에 25조씩이나 쏟아 부을 명분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성산에 2공항 건설시 5조, 현 제주공항 확충시 10조원 들어감.
전세계적으로 해저터널해서 적자 안본 곳이 없음

해저터널=엄청난 국가재정낭비 2021-04-05 15:24:50 | 175.***.***.41
●2공항 5조면 건설함
해저터널은 25조
갖은 국채발행 공채발행으로
국가 재정파탄임
경제성도 없는 걸로 이미 판명났고
안전성도 담보할 수 없어 일본조차도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음
사고나면 그대로 바다에 매장 상어밥 갈치밥 되는 것임.


●제주 해저터널 비용
24조 4960억원
https://m.blog.naver.com/logiscgman89/222202128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