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과 원희룡 지사의 무모함
상태바
성산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과 원희룡 지사의 무모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길현의 제주 미래담론] (28) 원희룡 지사의 행보, 실망스럽고 아쉬운 이유

실망이다. 그리고 아쉬움이 크다. 제주 성산 제2공항 추진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둘러싼 아전인수식 공방 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무모함 때문이다.  민의를 무시하고 본인들의   나르시즘에 빠져있는 것 같아 안타깝기도 하다. 그러면서 10년에 걸친 논쟁에서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는 정치권의 직무유기가  언제까지  이어질는지, 한심하다.  애꿎게 도민들의 에너지만 소모되고 있을 뿐이어서, 더욱 그렇다.

여기서 성산 제2공항 논쟁을 다시 부연 설명할 생각은 없다. 다만 세상은 변하고 생각도 변한다는 것.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게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다. 애초에 제2공항을 원했던 10년전의 제주도민들의 생각이 변했다. 지난 10년간 제주의 관광 환경이 변하고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셰상은 크게 요동쳤다. 그 결과 성산 제2공항에 대한 도민의 생각이 많이 변했다.  그래서 현명한 리더라면, 도민 여론조사에 순응해서 일단 제2공항 추진은 그만 두는 게 맞다. 다시 10년이 지나 세상이 변하면 모를까. 무엇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해결되는 세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도민 여론조사에서 반대가 많은 데도 원지사는 성산 제2공항 추진을 밝혔다. 무모한 정치적 행보이다. 정치적 의도가 짙은 언명인 것. 같은데. 그다지 그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을 공산이 크다. 여론을 거스리면 어떻게 되는지는 이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사례가 있다. 그럼에도 성산 지역 주민은 찬성이 많다는 조사를 등에 업고 제2공항 추진을 천명하는 원지사는 이제는 성산읍 도의원 수준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제주 출신으로 대통령을  하겠다고 하는 포부를 높이 평가하고  기대를 걸고 있었는데, 도민 의사도 그렇게  막무가내로 대할 줄은 몰랐다. 성산에 공항이 들어서면 득을 보게 되는 몇몇 주민들의 개발 욕구에 제주의 미래를 맡기려 하는 걸 보면서. 어이없음으로 실망만 가득하다. 인구 1.2 프로의 제주도민은 간 데 없고, 오직 30프로 정도로 추정되는 국민의힘 지지자들을 바라보면서 대선에 올인하는 몸부림만 나부낄 뿐이다. 

원지사가 제2공항 추진을 재천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 무어냐며 거론한 것은 일면 일리가 있다. 왜냐하면 제2공항 논쟁이 계속 불거지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문재인 정부의 어정쩡한 입장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민의 의견을 모아오면 그에 따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은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는 일종의 책임회피이다. 지난 4년간 제2공항 논쟁에서 청와대나 국무총리실이 보이지 않는다. 개발론자인 국토부에만 맡겨서는 해법이 나오지 않는다.  도민의 여론을 듣기로 합의해서 그 결과가 나온 만큼, 이제는 소신이나 정치적 입장을 묻어두고, 제2공항 추진은 접는 것으로 최종 입장을 밝히는 게 맞다. 

서귀포시 강정 해군기지 설치여부로 떠들썩 할 때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직접 제주로 와서 해군기지의 불가피성을 개진하고 양해를 구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그래야 한다는 생각이다. 성산 제2공항은 박근혜 정부에서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 국정의 신뢰도와 안정성을 감안하면, 그냥 쉽게 제2공항을 없던 일로 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그럼에도 지난 10년간 도민 수용성과 환경영향평가 등에서 더 이상 추진하기가 이렵다는. 걸 충분히 인지한 만큼,  도민과 국민에게 양해를 구하면 된다. 

제주 지역의 3분 국회의원도 각자든 합동으로든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그게 도민을 대표하는 선량의 책무이다. 도민 여론조사에 대한 입장 표명을 명확히 해 주어야, 제2공항 문제가 보다 쉽게 해결되리라 본다. 제주도의회도 조속히 의회 차원에서  최종 정리된 입장을 개진할 필요가 있다. 무어가 두려운가. 

본디 필자도 신공항 같은 대형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결정짓는 게 합당한 가에 대해서는 100프로 수긍이 가지 않는다. 여론이라는 것이 그다지 장기적 안정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선거 때 후보단일화를 위해서 여론조사를 하는 데서 보듯이, 서로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면, 여론조사만큼 문제해결을 쉽게 해 주는 정치적 도구도 없다. 그래서 이번에 사실상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해서도 도민 여론조사를 한 이유가 이제는 공방을 그만 종료시키기 위한 것일게다.  그렇다면  혹 그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를 받아들이는 게  민주시민의 도리이자 정치권의 책무이다.

이 점에서 원희룡 지사는 민주적  정치인이길 원한다면  큰 잘 못을 범했다. 도민의 의사를 듣고도이를 무시한다면, 앞으로 어느 도민이 제주도정에 의사를 전달하겠는가. 여론조사 결과에 아랑곳 하지 않고 본인의 소신을 밀어부치는 걸 자랑 삼는 것이야말로 정치인으로서 가장 경계할 자세일 것이다. 물론 지난 7년간 제2공항에 올인해 온 원지사의 노심초사와 그 나름의  비전을 하루아침에 저버리는 게 쉽지 않을 게다. 그럴거면 도민 여론조사를 하지 말고 계속 소신을 갖춘 도지사로서의 추진의사를  굳건히 고수하면 될 일이었다.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헤드라인제주

오히려 원지사는 제2공항 논쟁에서 손을 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도민과 함께 한다며, 논쟁을 종식시켜 나가는 괜찮은 리더가 될 수도 있었을 텐데. 

그 대신 원지사는 제2공항 추진 의사를 밝혀온 국민의힘의 입장에 계속 편승하면서 내년 제주도지사 선거 보다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를 더 의식하는 데로 나아가 버렸다. 이제 원지사는 유연한 이미지의 개혁적 소장파 리더격 정치인에서 본인의 비전만 옳다고 생각하는. 고집스러운 대통령병 환자가 되어 버렸다. 원지사가 괜찮은 전국적 정치인으로 쭉 성장해 나가길 바라는 많은 제주도민에게는 실망이고 아쉬움이다. <양길현/ 제주대학교 교수>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이상실 2021-04-02 15:13:55 | 223.***.***.246
쓰레기같은 이야기 돈 받아먹고 길게쓰면 언론에서 실어주고...
당신은 여론으로 정치하고,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하는 정치지도자가 이상향이신가보네요.
그런 쓰레기같은나라에서 살고싶으면 다른나라가세요.

이런기사가 자꾸 올라오니까 이나라가 쓰레기 처리장같이 느껴지네요.

대캐문 2021-03-19 19:52:01 | 39.***.***.232
교통신호등도 안 키고 유턴하는 희룡이가 대통령 출마한다고 엿이나 먹고 꺼져

개발이냐보존이냐 2021-03-19 13:58:13 | 59.***.***.181
좋은 의견이긴 한데 제2공항은 안된다는 논리가 주민반대라면 논리가 너무 약한 듯.. 논리가 약하면 마치 다수의 반대의견에 편승하려는 듯이 보일 우려도..

구태의연 2021-03-16 19:07:17 | 211.***.***.234
구시대 독재관료의 행태를 반복하다니

제주시민 2021-03-16 17:59:47 | 118.***.***.175
시의적절한 글입니다.
무모함이 도민의 민의를 거역하는 것으로 나아가는 순간 도민에게는 피해로 돌아옵니다.
이미 수많은 시간의 정쟁과 갈등을 겪은 도민입니다.
이제는 갈등을 봉합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시점에서 도지사가 다시 갈등에 불을 붙인 격입니다.
결국 다시 도의회와 지역의 정치권이 도민을 보다듬고 앞으로 나아가야 겠지요.
제주도의회와 민주당의원 3분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합니다.

산이좋아요 2021-03-16 11:31:48 | 211.***.***.78
양교수는 할일도 없는가부다. 제주도에 공항이 2개 운영되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찬성파등 애쓴다 2021-03-15 16:53:18 | 110.***.***.63
찬성파들 댓글 알바하느라 참 애 쓴다. 교수인지 아닌지는 대학 홈페이지만 들어가봐도 알일을. 그렇게 조악스럽게 억지부리면 안될일이 되기라도 한다냐?

변했다?? 2021-03-15 16:08:08 | 1.***.***.174
교수님 정말 교수님 맞아요?
박찬식 가짜겸임교수와 같은 분 아닌가요?
생각이 변했다고 하셨는데 변한 이유가 핌피때문인데 반대하면 못한다는 논리가 초등생수준이네여.
도시가 배출하는 회피설을 인구가 적은 쪽에 설치하는게 민주주의 방식이고,
다수의 횡포가 당신이 원하는 민주주의 인가요??
내마당에 와는데 안온다고 반대하는 다수의 횡포,,,
수도권 과밀화가 이루어진거 당신같은 사이비가 만든거 같네요.
지방의 균형발전이 허황된 희망사항이고, 실천하는 정치인은 당신들 돌팔매에 희생되어야 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교님이면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꿈을주는 교육을 해야지가진것없는 자들 빼앗는 모범을 보여주실겁니까?
교육자는 지식을 홍익인간이념으로 사용해야지, 자기이익만을 위해 쓰면 흉기가되고 결국은 매국노가 되는겁니다.

적폐청산 2021-03-15 15:42:45 | 118.***.***.78
4.3특별법으로 나라에서 얼마나 보상받나? 몇백억 되겠나? 신공항 5조인데 나라에서 사회기반시설인 공항을 만들어서 기존 하늘길 1개를 2개로 넓혀 주겠다며 5조원 투자를 걷어찬 박찬식.송재호.좌남수.박원철.홍명환 신공항5적은 제주민들께 무릅끊고 사죄하라. 지역구 국회의원이 지역구 예산으로 500억도 몬땡겨오는 현실에서 100배인 5조 예산을 챙겨주겠다는 정부와 타지역 세금내는 시민들의 감사한 마음을 수용하지 못하고 선전 선동하며 걷어차는 이번 사태에 대하여 신공항5적은 대대손손 제주민들에게 손실을 보상해야 할것이다.

야옹 2021-03-15 15:33:45 | 61.***.***.159
편협된 시각으로 보면 그렇게 보이죠.
수준에 맞게 노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