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거래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경찰수사 이뤄져야"
국토교통부가 2015년 11월 발표했던 제주 제2공항 성산읍 입지선정 결과와 관련해, 이 계획에 관한 정보가 사전에 유출돼 투기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8일 논평을 내고 "성산 제2공항 계획도 사전 정보유출로 투기가 이뤄진 의혹이 있다"면서 "토지거래에 대한 전면적인 전수조사와 함께 수사를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산 제2공항 입지가 발표된 2015년 11월 10일 이전부터 성산 2공항 예정지와 주변 토지거래가 급등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보도를 인용해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결과 2015년도에 유독 성산읍 지역 토지거래 건수가 급등한 점을 들며, "2015년 하반기인 7월부터 2공항 발표가 있던 11월까지 성산 지역 토지거래 건수가 그야말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2015년 당시 유력한 2공항 후보지였던 대정읍 지역에선 큰 움직임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2015년 성산읍 지역 토지 거래 건수는 6700여 건으로, 이중 3분의 2에 달하는 64%가 서울 등 다른 지역 거주자였다"며 "부동산 중개업소도 2014년까지는 18곳에 불과했는데 2020년 9월까지 67곳으로 4배 가까이 늘었으며 대부분 다른 지역에서 온 업자들이고, 현재 제2공항 찬성단체 2곳의 대표가 외지인을 포함한 부동산업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민들은 국토부의 졸속적인 성산 제2공항 입지 발표로 인해 그 이전부터 비정상적으로 치솟던 부동산 폭등의 직격탄을 맞아 주택 상가 임대료 부담과 개인 재산세 부담의 이중 고통을 겪고 있다"면서 성산 제2공항 토지거래와 관련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산 제2공항 입지 발표 이전과 토지거래허가제 발표 직전 집중적으로 거래된 건수들을 정밀 분석해 거래된 시점과 단위, 매수자들의 직계존비속, 지인, 차명·가명 계좌 추적, 매입 자금원 추적 등을 통해 실소유주를 밝히고 사전 정보 입수 출처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8일 입장자료를 내고 "제2공항 관련 입지정보 사전유출은 없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최종후보지 선정과정은 공정하게 진행되었고, 입지 정보를 사전에 유출한 사실은 없다"고 일축했다. <헤드라인제주>
막상 힘 없는 동부로 최종 결정 되니, 결사 반대하는 서부 놈들, 너희는 쓰레기다.
처음 서부로 공항 간다고 했을 때, 모두 환영 했다. 서부 땅값 폭등할 때도, 동부에서 아무도 공항 반대 안 했다.
힘 없는 동부로 공항 최종 결정 되니, 환경 파괴라고 서부 놈들이 반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 쓰레기들 수준이 참...
동부에 공항 건설한다고 하니, 서부 놈들이 결사 반대 하네. 공항 들어오는 제주 동부는 찬성하는데, 서부가 왜 반대하냐?
핌피 현상.. 남 잘되면, 배 아픈거지.. 제주 서부는 동부 잘 되는 것을 못 참는다. 제주도 촌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