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고품질 양어 '친환경 배합사료' 생산.공급망 확대
상태바
제주도, 고품질 양어 '친환경 배합사료' 생산.공급망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영권 부지사 “수질오염 줄이고 어린치어 남획 막는 배합사료 공급 확대할 것”

제주특별자치도는 친환경수산물 직불제 시행에 따라 도내 고품질 양어용 배합사료의 생산·공급망을 확대해 나간다고 5일 밝혔다.

친환경 수산물 직불제는 배합사료를 사용하는 양식 어가에 직불금을 지원함으로써 수산자원 보호와 해양환경 보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 생산체계를 확립해 나가고자 시행되는 제도이다.

지난 2018년 해수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총 사료공급량 중 76%가량이 생사료였다.

생사료 원료 대부분은 국내 연안어선 및 수협위판을 통해 공급돼 연근해 어획량을 크게 줄어들게 한 원인이자 수질 오염의 원인으로 꼽혀왔다.

이에 정부는 국민 건강을 위해 친환경 인증을 받고 위해 요소 중점 관리 기준(HACCP)을 준수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양식 어가에 대해 면적당 품목별·인증단계별로 정해진 지급단가를 적용한 금액의 직불금을 지급하고 있다.

4일 제주어류양식수협 친환경배합사료 공장을 방문한 고영권 정무부지사. ⓒ원성심 기자
4일 제주어류양식수협 친환경배합사료 공장을 방문한 고영권 정무부지사와 한용선 양식수협 조합장. ⓒ원성심 기자

한편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4일 제주어류양식수협 친환경배합사료 공장을 방문해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올해부터 의무화 예정인 친환경 수산물 생산지원 직접 지불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고 부지사는 “최근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제도가 논의되고 있는 만큼 배합사료의 안정적 생산 공급체계 마련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친환경 양식산업 육성과 함께 코로나 19로 인한 양식수산물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과 이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타타 2021-03-07 04:38:25 | 119.***.***.160
친환경은 개뿔!! 스쿠치카 잡는다고 포르말린 쳐 뿌리지 않나 지용성 주사제에 밀집 사육하면서 필터 하는척하며 온간 똥물 바다에 뿌리고 지원이란 지원은 다 받아쳐먹는 양어장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