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중.고교 '대안교실' 확대...위기학생 학업복귀 지원
상태바
제주, 중.고교 '대안교실' 확대...위기학생 학업복귀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학업중단 예방 기본계획 수립
'행복교실', 중.고교 29곳 확대...예방위원회 운영
학업중단 학생 332명...'부적응' 중단사례 0.30%

[종합]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제주도내 중.고교에 대안교실인 '행복교실'을 확대하는 한편, 학교별 학업중단예방위원회를 운영하며 학업중단 예방 및 학업 복귀 지원에 나선다.

제주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학년도 학업중단 예방 기본계획’을 수립, 발표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제주도내 학업중단 학생은 초등학교 103명, 중학교 69명, 고등학교 160명 등 332명에 이른다. 전체 학생 대비 학업중단율은 0.42%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525명(0.66%)과 비교하면 190명 정도 감소한 수치다.

사유별로는 해외출국, 도외 대안교육, 미인정 유학 등이 많으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중단한 '부적응' 사례도 0.3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 기준 부적응 학생은 초등학교 1명, 중학교 10명, 고등학교 23명이다.

이번 학업중단 예방 기본계획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 최소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짜여졌다. 

이를 위해 △학업중단 예방 체제 구축 △공교육 내 대안교육 활성화 △학업중단 위기 학생 지원 강화 등 3개 영역과 8개의 추진과제가 제시됐다.

세부 대책을 보면, 우선 학교에 ‘학업중단예방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한다. 
   
담임교사는 학교생활 관찰, 상담을 통해 위기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위기 징후 발견 시 ‘학업중단예방위원회’에서 도움을 받게 된다. 
   
위원회는 교내‧외 전문 상담을 연계하고, 지역사회 기관‧단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하며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해 학업중단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미인정 결석 및 학업중단 학생 관리 대응 매뉴얼'을 통해 미인정결석이 학업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한다. 
   
학교는 미인정결석 당일부터 매뉴얼을 가동해 학생 소재와 안전을 확인한다. 이어 출석을 독려하고, 위기 사유에 따른 지원 방안을 강구하면서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촘촘히 관리한다. 

학교 내 대안교실인 ‘행복교실’은 올해 중학교 17개, 고등학교 12개 등 29개교로 확대 설치돼 운영된다.
   
행복교실’에서는 학교생활 부적응 예방 및 학교적응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학교의 여건과 특성, 학생의 위기 사유를 고려해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좀 더 세심하고 전문적인 배려가 필요한 중학생들을 위해 탐라교육원 내 ‘함성교실’에서 1대 1 맞춤형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함성교실 본교육은 4주 4회기로 확대 운영한다. 
   
제주학생문화원이 운영하는 공립 대안교육 과정인 ‘어울림학교’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어울림학교는 특기‧적성 발견과 진로 개척을 위한 자격증 취득과정 등의 대안교육과정을 학기‧학년별로 운영한다.

미인정 결석 학생‧학업중단 위기학생 관리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학업중단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학교장은 학업중단 숙려제 참여를 적극 안내해 학업중단을 신중하게 고민할 수 있도록 한다.
   
숙려제를 끝내고 학교에 복귀한 학생에게는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에게는 유형에 따라 적기에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 지원도 강화한다.

고등학교 재입학 학생이 학교 적응력을 높여 학업을 이어가도록  ‘재입학 대상자 학교적응력 교육’을 실시한다. 

학업중단 학생에게 도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의 진로상담과 학생건강증진추진단의 마음 건강(정서 지원)상담을 지원한다.

의무교육 단계인 초.중학교 미취학 및 학업중단 학생에게는 ‘학습지원 사업’을 실시해 초‧중 졸업 학력 취득 기회를 지원한다.
   
학업중단 학생이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연계를 희망하면 학교 복귀, 검정고시, 심리상담, 자격증 취득 등을 지원한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업중단 위기 징후 조기 발견이다. 학교‧지역과 협력하며 위기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적극 도모할 것"이라며 "개인별, 위기 사유별로 적극적이며 촘촘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해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고 학교 적응력 향상을 이끌어 학업중단을 최대한 예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