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 재난지원금, 파탄지경 놓인 농민도 반드시 포함돼야"
상태바
"정부 4차 재난지원금, 파탄지경 놓인 농민도 반드시 포함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농어업인 반발 심화..."정부, 농민 안중에도 없나"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이 1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감귤가격 폭락에 다른 대책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에 농민이 배제된 것과 관련해 제주지역에서도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15일 열린 농민단체의 감귤가격 폭락에 따른 대책촉구 기자회견 모습. ⓒ헤드라인제주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에서 농어업인들이 제외된 것과 관련해, 제주지역에서도 정부의 '농민 외면.홀대'에 대한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25일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파탄지경에 놓인 농어업인들도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당은 "꽃집은 재난지원금을 받는데 정작 꽃을 생산해서 꽃집에 공급하던 화훼농가는 재난지원금대상이 아니다"면서 "유흥업소는 지원금 지급 대상인데 그곳에 과일안주용 겨울 수박을 생산‧공급하던 농민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코로나19 확산과 기후위기, 역대급 흉작등으로 농민들의 생계는 벼랑 끝으로 몰렸다"면서 "특히 학교급식 계약 친환경 농가, 화훼농가, 시설채소 농가, 농촌체험 마을, 노지채소 농가들은 소비부진에 따른 품목별 가격 폭락으로 자영업자가 임대료를 내지 못하는 것처럼 생산비도 건지지 못하고 실의에 빠져있다"고 토로했다.

또 "이러한 상황은 지난해 학교급식 매출 64%, 농촌 민박 등 농촌 관광 매출 44.9% 이상 감소했다는 정부 발표에서도 확인되고 있다"면서 "그런데 정부는 지난 3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또다시 농어민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도당은 "문재인 정부의 농업농촌에 대한 무관심과 홀대는 익히 계속되어왔기 때문에 새삼스럽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복되는 농어민에 대한 무관심과 냉대는 한계점을 넘어서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자랑하는 스마트 팜 농업이나 영농형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농민들과는 무관한 토건족과 대기업의 곳간을 채워주는 수단이 된 지 오래고, 수십억을 들인 외식쿠폰은 농산물 소비와는 무관하게 누군가의 주머니로 들어갔음을 잘 알고 있다"며 비판위 수위를 높였다.

또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농민은 식량을 지키는 공직자’라고 했다"면서 "그런데 초유의 재난 앞에 농민은 안중에 없다"고 비판했다.

제주도당은 "이제 본격적인 농사철이 시작되는 시기"라며 "지난해 혹독한 시련으로 영농의욕을 상실한 농어민들이 일 년 농사를 설계하고 다시 씨앗을 파종하도록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 농어민을 포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지역 농업인단체들도 문재인 정부의 농정실패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농업인단체들은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의 소득 감소를 이야기하면서 농지에 태양광 발전을 시설한 업자들에게 조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도 소비부진에 따라 가격이 폭락한 농가에게는 이제껏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4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농민이 또다시 누락되는 것은 문재인정부가 농업정책을 포기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제주품목별생산자연합회와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26일 오전 11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4차 재난지원금에서 농민을 배제한 것에 대해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임 2021-03-26 18:43:27 | 117.***.***.117
작년 여름 폭우 로 노지포도 심은거
다 죽었 슴

윤철수 2021-02-25 16:48:50 | 180.***.***.168
공짜 좋아하면 머리 까진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