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예방접종센터 설치 완료...26일부터 백신 접종 시작
상태바
제주, 예방접종센터 설치 완료...26일부터 백신 접종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체육관 예방접종센터 설치, 시범 가동 시작
원희룡 지사 "백신 접종 단계별로 빈틈없는 준비" 당부
제주시 한라체육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설치된 초저온냉동고.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한라체육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설치된 초저온냉동고. ⓒ헤드라인제주

오는 26일부터 전국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등에서 만 65세 미만 입소자·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제주에서도 막바지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체육관에 제주시 예방접종센터 가동을 위한 준비와 함께, 화이자 백신 보관을 위한 초저온 냉동고 설치를 완료하고 시범 가동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디지털 온도계와 약품 보관 냉장고도 확보하고 있는 중이다.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대기 공간을 마련해 둔 상태다.

초저온냉동고는 영하 75℃~80℃를 유지할 수 있으며, 화이자 백신 기준 150개 트레이를 보관할 수 있다.

화이자백신 1병당 5회 접종이 가능한데, 1개 트레이에는 195병을 보관할 수 있다. 즉 14만6250회 분 백신을 보관할 수 있는 셈이다.

서귀포지역 접종센터는 서귀포시 혁신도시 내에 설치될 예정으로, 3월 중 초저온냉동고가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지역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도내 인구 69만 7578명 중 18세 이상 인구 57만 5116명이 대상이다.

아직 임상자료가 없는 임신부 및 18세 미만 소아, 초·중·고생은 제외됐다.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접종대상 70%인 40만 2580명을 목표로 잡았다.

접종 비용은 접종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백신 접종은 요양병원·요양시설의 만 65세 미만자부터 시작해 고위험의료기관의 의료인, 코로나19 감염병 1차 대응요원인 119구급대, 역학조사·검역요원 등 순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 백신 공급이 유동적인 상황이지만 백신 공급, 접종 상황들을 고려해 우선 접종 권장대상부터 순차 접종을 진행할 방침이다.

65세 미만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입소·종사자 대상이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은 25일쯤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3곳)의 의료진 등을 위한 백신은 3월 초 전달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백신 공급 시기가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총 2186명의 의료진이 병원 자체에서 접종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병원 자체적으로 의료진들에게 접종 동의 여부를 확인해 자체 접종 대상 인원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23일 오전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23일 오전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주간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내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사항 점검에 들어갔다.
 
원희룡 지사는 23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갖고 제주도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차질 없는 예방접종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준비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백신접종의 유통과 수송, 보관·관리, 신속하고 정확한 접종과 이상반응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이제 막 실행 단계에 들어가고 있는 만큼 단계별로 조금의 변동 사항에 대해서도 빈틈없이 파악하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 체계를 가동할 것”을 지시했다.

또 “경과, 도입 시기 등 질병청의 지침이 확정 되는대로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때 전달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예방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전 국민 70% 이상 접종을 통한 집단 면역체계 구축은 11월이 목표인 상황인 만큼 백신접종이 시작돼도 방역체계가 흔들림 없이 지속가능한 상시 방역 체계가 가동되도록 운영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대규모 유행을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긴장감이 이완되지 않도록 관리체계를 단단히 유지하고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긴장과 도민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덧붙였다.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주문도 이어졌다. 

원 지사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된 재정집행과 4차 재난지원금 집행, 추경예산 편성 동향에 민감하게 논의하고 대응해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에게 위기를 넘을 수 있는 지원의 손길을 내밀고 지역경제의 회복을 하루 빨리 앞당길 수 있도록 분발할 것”을 요청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