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희 의원, 동물 유기.학대 예방 정책 간담회 개최
상태바
오영희 의원, 동물 유기.학대 예방 정책 간담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오영희 의원(국민의 힘당, 비례대표)은 18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반려동물 유기.학대 예방을 위한 전문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동물학대 방지, 유실·유기동물 및 피학대동물관리 등 동물복지계획을 수립해 반려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동물보호센터 동물보호관리 현황을 보면 2019년이 7767마리가 입소되고 4.95%(385마리)가 반환됐으며, 분양 및 기증은 13.96%(1084마리)에 그쳤다.

반면 안락사는 57.27%(4448마리)로 전국적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6642마리가 유기동물로 입소되는 등 여전히 많은 동물들이 센터에 입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동물친구들’ 김미성 대표는 동물판매 규제와 중성화 수술에 대한 필요성, 동물등록 의무화에 따른 법규제에 대한 공익방송 캠페인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읍면지역의 경우 지역주민들이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동물등록과 중성화 수술없이 키우고 사육을 포기하는 사례가 많아 새끼를 포함한 5-6마리의 반려동물이 한꺼번에 포획돼 동물보호센터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역주민들의 경우 보호센터로 이송 후 안락사되는 걸 모른다면서 사육포기동물에 대한 인수보호제의 잘못된 관행 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현재 제주에서는 행정시별로 1명의 공무원이 동물복지를 전담하고 있는데, 전국적으로 동물복지 전담부서가 없는 경우는 제주도와 충남 등 일부 밖에 없어 동물복지 정책이 뒤쳐질 수밖에 없다"며 "동물복지 정책을 펴기위해선 전담부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김유진 운영부장은 유기동물 포획에서 분양과 안락사 과정에 매뉴얼을 제작해 생명존중에 대한 의식이 제시돼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교육과 홍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혼디도랑’ 김은숙 대표는 유기동물발생 원인으로 '
입양자의 충분한 교육 없이 입양되는 것'과 '중성화 수술없이 분양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유기동물에 대한 대처가 포획에 대한 예산확보와 동물보호센터 신축만이 능사가 아니라 우선 중성화 수술을 무료로 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영희 의원은 "제주도가 앞으로 유실·유기동물 전국 1위 불명애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동물등록 의무화 추진과 함께 강력한 규제에 다른 공익방송 홍보와 함께 도민 뿐만아니라 행정공무원 교육이 필요하다"며 "유실·유기동물과 피학대동물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중성화수술 등 반려동물에 대한 문화 조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