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민단체 "국토부, 명분없는 제2공항 건설계획 철회하라"
상태바
전국 시민단체 "국토부, 명분없는 제2공항 건설계획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건설 반대 제주도민 결정 환영"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제주도민 대상 조사에서는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확인되자,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제2공항 건설계획의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은 19일 논평을 내고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제주도민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국토교통부와 제주도정은 명분없는 제2공항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전국행동은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6년간의 논란과 갈등을 종식하기 위해 제주도정과 도의회가 공동협의해 진행한 공론화 절차의 결과이다"면서 "제2공항의 찬반을 묻는 여론조사 결과 도민 다수의 결정은 제2공항 반대였다"고 강조했다.

또 "도민 스스로 제주의 난개발을 막고, 제주다움을 지키고자 하는 선택과 결정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결정"이라며 "우리는 제주도민의 결정을 존중하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여당과 국토부 장관은 당정 협의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도민의 선택을 지원하고, 정책결정에 반영하겠다고 했다"며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제2공항은 더 이상 도민들의 숙원사업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된 만큼, 국토부와 제주도정은 도민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약속대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계획을 공식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행동은 "제주 제2공항은 애초에 안될 사업이었다"면서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연간 4,560만 명을 기준으로 설계된 사업으로 제주의 환경수용성은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고, 성산 입지에 대해서도 동굴, 숨골 분포, 항공기-조류충돌, 법정보호종, 소음 피해 예측 등 수차례 문제가 제기돼 왔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제주 제2공항 성산 입지는 입지적 타당성이 매우 낮은 계획’으로 밝히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제2공항에 대한 논란을 매듭짓고 제주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환경수용력을 넘어선 제주는 우리가 모두 풀어야 할 숙제이며, 제주다움을 지키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수가없수다 2021-02-19 12:32:18 | 1.***.***.254
공항이 하나라고 있었던 쓰레기가 없어질까
반대하는 제주도민들 본인들 집앞으로 발전된다해도 반대할건가요?
지역이기주의 논문심사하듯이 설문조사 제대로한 정부 칭찬하네요
노벨상받으시길

참나 2021-02-19 21:38:12 | 1.***.***.202
현공항은 확장이 어렵다잖아요
비행기 사고나 문제생기면 반대하는사람들이 책임지나요
제2공항이 대두된 근본적인 이유는 현공항의 협소한 공간..공항이 작아서 문제가 있다잖아요.
관광객 오지마라고 할수도없는거고.,.현공항은 포화상태인데 핵심을 놓치시나요. 지금까지 5년이 걸렸습니다.
계속 질질끌다가 공항지을수있는 성산읍에서 찬성한다는데.,.공정성없는 이천명대 여론조사해놓고.,.이걸로 5년이나 기다린 국책사업의 백지화를 논한다는게 말이 되나요.제주도 경제는 엉망진창아닌가요.제주도는 한평생 똥값인 감귤농사지으면서 살아야하나요.청년들의 외지로 다 떠나보내면서요.제2공항이 제주도 경제발전시킬수있는기회인데 정말 이해가안가네요

제주인 2021-02-22 09:54:07 | 203.***.***.165
명확한 결과를 보고도 이렇게 해석이 다르다니
이번 여론조사는 참고용 이라고 수십차례 관계자들의 말은 무시하고, 하물며 인기도를 조사한다고 해도, 정식투표를 해야 법적인 타당성이나 근거가 있는것인데, 전화여론조사로 이장 선거도 아닌 국책사업을 결정하는 나라가 어디에있다는 말인가?
인구수로 따지면 제주2공항 찬성파와 반대파의 인구숫자가 제주와 서귀포는 수배, 제주 동부와 성산읍 수십배가 벌어지는데 불구하고, 오차범위내외의 박빙으로 조사가되었으며, 반대파들의 말과는 다르게, 예정지 성산은 찬성이 두배이상 많았다. 이번 여론조사는 사람의 지역이기주의 단면을 여실히 드러낸 창피한 결과일뿐. 그 이상도 그이하도 아니다. 님비와 핌비현상을 나타낸 결과가 팩트일뿐이고, 그냥 부끄러운 결과일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