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 무사안녕 기원 ‘해녀굿’, 34개 어촌계서 열린다
상태바
제주해녀 무사안녕 기원 ‘해녀굿’, 34개 어촌계서 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해녀들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해녀굿'이 16일 제주시 한림읍 귀덕1리 어촌계를 시작으로 오는 4월까지 도내 34개 어촌계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해녀굿'은 물질의 무사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해녀공동체가 집단으로 진행하는 무속의례로, 각 마을어촌계 주관으로 매년 음력 1월 초부터 3월 초까지 약 두 달간 도내 해안가에서 진행된다.

'해녀굿'은 용왕굿, 영등굿, 해신제, 수진제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이 중 '영등굿'은 바람의 신인 영등신이 매년 음력 2월 초하룻날 제주도로 찾아와 곡식과 해산물의 씨를 뿌리고 15일에 우도를 통해 고향으로 되돌아간다고 민간을 통해 전해지고 있다.

제주도는 제례 비용 부담 문제 등으로 전통신앙 문화가 퇴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018년부터 굿의 규모에 따라 제례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 '해녀굿'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하고,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하게 된다.

우윤필 제주도 해녀문화유산과장은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해녀굿'이 제주해녀의 중요한 유산으로 보전될 수 있도록 해녀공동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해녀문화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