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대상지역에 제주시 포함 추진
상태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대상지역에 제주시 포함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민 1인당 차량 1.0대 보유...전국 50만 이상 도시 평균 2배"
오영훈 의원, 도로법 개정안 대표 발의
▲ 10일 대중교통 중앙 우선차로제가 개통한 제주시 중앙로 구간. ⓒ헤드라인제주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대상지역에 제주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는 법률개정이 추진돼 주목된다.

국비 지원이 이뤄지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대상지역에 제주시가 포함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은 16일 대도시권 교통혼잡지역 선정기준을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제주특별자치도 행정시 포함)로 규정하는 내용으로 변경하는 도로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 도로법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대도시권의 교통혼잡도로를 개선하기 위한 사업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에 따라 행정청이 세부 사업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해 대도시권의 교통흐름을 개선토록 하고 있다. 이 때의 교통혼잡도로는 ‘광역시의 동(洞)지역에 있는 일부 도로’로 한정돼 있다.

최근 인구 50만 이상의 도시의 교통혼잡이 심화됨에 따라, 2017년 도로법 개정으로 지방자치법에 따른 인구 50만명 이상 대도시의 주요 간선도로에 대해서 교통혼잡 실태 조사는 가능해졌다. 

그러나 제주시는 제주특별법상의 행정시로 분류돼 인구 50만명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실태조사 조차 하지 못하고 실정이다. 

특히, 제주시는 시내 차량 증가로 교통혼잡이 극심하다. 최근 3년간 제주시 차량 증가율은 8.2%에 달하고, 1인당 차량 보유대수 역시 1.0대로, 전국 50만 이상 대도시 1인당 차량 보유대수 0.5대에 비하면 2배 이상 높다. 
 
이에 이번 개정안에서는 교통혼잡지역 선정기준을 인구 50만명 이상 대도시,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우 행정시를 포함하는 것으로 변경하고, 선정된 지역은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이 가능토록 했다.

오영훈 의원은 “교통혼잡지역 선정은 국가 재정으로 교통혼잡의 해소는 물론이고,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돕기 위한 제도”라며 “그러나 현행 제도는 광역시 도로에만 적용되고, 실태 조사 대상에도 제주시는 제외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시는 다른 50만 도시에 비해 1인당 보유차량이 2배가 넘어 교통혼잡이 심각한 만큼 국가적 차원의 지원제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