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 바보 만드는 '재밋섬 건물' 매입 중단하라"
상태바
"제주도민 바보 만드는 '재밋섬 건물' 매입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제주아트플랫폼 조성사업 중단 촉구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최근 타당성검토위원회의 '조건부 추진' 권고에 따라 제주시 삼도2동 소재 '재밋섬'(메가박스 제주점) 건물 매입을 통한 가칭 '한짓골 제주아트플랫폼' 조성사업이 재추진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경제실천시민연합은 9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민을 바보로 만드는 재밋섬 건물 부동산 매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수많은 의혹과 문제가 있는 재밋섬 부동산을 조건부 추진한다는 소식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이는 제주사회가 비상식과 패거리 정치건달들이 지배하며 제주사회를 병들게 만들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9년 1월 19일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결과에서도 매매계약 체결서의 불합리한 약정내용, 감정평가금액의 시장가치 미반영 등의 중요하게 지적되었다"며 "도지사가 인사권을 가지고 감사위원장을 임명하는 구조에서 이러한 감사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주목할 일이다"고 강조했다.

또 "원도심 상권이 외곽으로 확장되면서 원도심 인구 급격한 감소와 주차시설 등이 확층 되지 않아서 제주문화예술재단이 매입하려는 재밋섬 건물은 상업시설로써의 건물 가치를 상실했다"며 "관련 전문가들은 현시점에서 경매가 이루어질 경우 지금 매입하려는 가격의 50%도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최근 주변 토지 매매 사례에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건물을 철거해야 토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점에서 재밋섬 건물의 가치는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감사위원회에서도 지적한 바와 같이 엄밀하게 시장가치를 반영하지 않아서, 정책결정권자들의 정치자금 등 검은 뒷거래가 의심 받지 않을 수 없다"며 "이런 점에서 검찰은 부패를 척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수사했는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핵심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우선, "상업적인 건물가치를 상실하여 철거 후 주상복합건축을 하겠다는 재밋섬 건물을 100억원에 매입하고, 70억원을 들여서 리모델링하겠다는 것은 제주도민을 속이는 행위로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10억원 이하에 대해 전결권을 가진 국장이 100억원이상을 결재했다는 것도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계약금 2원에 손해배상 위약금 20억원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위로 검찰은 의지를 가지고 철저하게 재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미 지불한 계약금 10억원은 관련자가 책임지고 변상하여야한다. 이런 사안을 타당성 검토위원회에서 가볍게 인식한다는 것은 묵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제주도의회에도 화살을 겨냥했다. 이 단체는 "터무니없는 계약에 의해 제주도민 혈세가 도둑맞고 있는데도 도의회는 침묵하며 방관할 것인가"라며 "부패한 권력자에 로비당해서 직분을 망각하며 제주도민을 배신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타당성검토위원들이 어떤 전문성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판단했는지도 의문이 든다"며 "검토위원 11명의 명단을 공개하고 회의내용을 투명하게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엉이 2021-03-02 13:09:48 | 222.***.***.27
문제보다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면 안되까요 의원님들 재밋섬에 좀더 좋은 에너지로 가능성을 열어놓으면 변화가 있을듯합니다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대안이 있는 반대^^
문화복지시설 로 연계하여 상.관광객.야간투어 .문화컨텐츠개발 ,무안한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여 행복한 문화시설의 장으로 재밋섬이 되길를 바랍니다^^ 제주에 400석 500석 정도의 발표공간. 연습공간 예술인 문화복지시설 필요합니다^^

제주사랑 2021-02-10 23:21:19 | 211.***.***.190
잘 하시네요 열심히 하시길

핏대 2021-02-10 11:29:13 | 223.***.***.197
예산심의 대는 핏대 세우다가, 끝나면 어슬렁 물러나고...
큰 소리치는 도의회가 더 문제 있어 보이네요.
현안으로 문제거리가 되어 있는데도, 뒷짐지고 있어서요.
집행부 불러다가 큰소리 한 번 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