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힘이 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상태바
알수록 힘이 되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장승은 / 제주시 주민복지과 
장승은 / 제주시 주민복지과 
장승은 / 제주시 주민복지과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수준에 비해 낮은 행복도, 저출산율, 급속한 고령화및 독거노인, 1인가구 증가 등 복지 정책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대두되고 있다. 

사회서비스는 우리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개인과 국가가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책으로, 상담·재활·돌봄의 기능을 갖추고 도움이 필요한 국민의 일상생활 지원, 가족과 공동체를 위한 생활서비스를 바우처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은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별, 가구별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되는 차별적인 서비스를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공정경쟁을 통한 사회서비스 시장활성화 및 다양한 분야의 인력들이 일할 기회 제공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제주시에서는 올해 아동·청소년심리지원, 건강나눔안마, 아동·청소년 건강관리, 성인심리지원, 출산 및 영유아용품렌탈 등 14종의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으로 2월부터 주소지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이용자를 모집한다.

서비스별 기준중위소득 160%이하 가구 중 최소한(월 1만원~6만원)의 본인부담금만 납부하면 12개월간 월 10만원~20만원 상당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꼭 필요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별로 선정기준과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니 신청에 앞서 서비스에 대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을 통해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아이가 상담이 필요한 것 같은데, 나이든 부모님 건강관리를 받게 해드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해 보았다면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에 대해 알아보자. 삶을 바꾸는 소중한 계기를 만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장승은 / 제주시 주민복지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