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공공기록물 공유 플랫폼 '제주기록원' 설립 제안
상태바
제주연구원, 공공기록물 공유 플랫폼 '제주기록원' 설립 제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원장 김상협) 문순덕 연구위원은 '(가칭) 제주기록원 설립 필요성 및 방향 설정 연구'를 통해 지방기록물관리기관으로서 제주기록원 설립 필요성과 운영 방향을 제안했다.

정부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광역시·도는, 제주도 및 행정시, 교육청 등에서 생산한 보존기간 30년 이상의 중요 기록물을 이관 받아 관리하는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치를 의무사항으로 규정했다.  

반면 관련법률 개정 이후 15년이 경과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기록원(2019)과 경상남도기록원(2018)만 개원한 상태이다. 

반면 제주도를 포함한 15개 광역시·도는 재원마련의 어려움 때문에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설립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가칭) 제주기록원 설립 방안 모색을 위해 도내외 기록물 관련 업무 담당자와 관련분야 전문가 43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했다.

제주기록원 설립 방향으로는 제주기록원 설립 필요성,  제주기록원 설립 관련 제도적 지원 장치 마련, 제주기록원 설립 시 고려 사항, 제주기록원의 성격 규정, 제주기록원의 설립 기준,  제주기록원 설립 기본계획 수립 등이 제안됐다.

제주기록원 설립 준비 단계로는 준비단계 조직 운영 및 업무, 기록물 관리계획, 공간계획, 조직설계, 예산계획 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운영 방향으로는 기록물관리정책 수립, 공공기록물 관리시스템 구축 및 공유플랫폼 운영, 공공저작물 관리시스템 제도 도입, 공공기록물의 관리·보존 방안 체계화, 제주기록원의 교육기능 확대, 공공기록물의 활용 및 도민 서비스 확대, 제주기록원의 기록전시관 운영, 제주기록원의 지역사회 기여 방안 등이 제안됐다.

문 연구위원은 제주기록원 설립 기반 조성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기록자치시대로의 진입을 위해 (가칭) 제주기록원 설립 기본계획 수립, 관련 조례 제정, 제주기록원 설립 준비팀 운영 등 긴급성을 요하는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의 역사와 중요 정책을 열람하는 원문 서비스 제공과 공공기록물 이용서비스를 추진해 지역민의 재산·권리 보호 및 ‘기록자치’ 실현에 목적을 두고 (가칭) 제주기록원 설립이 지역사회의 화두가 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제주 도민의 삶과 역사를 집약한 기록물이 기록유산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가칭) 제주기록원 설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