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존중할 것...정책결정에 반영"
상태바
국토부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존중할 것...정책결정에 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에서 추후 공문으로 결과 보내오면 반영할 계획"
"반대비율 1%라도 높으면 추진 안하겠다 발언은 사실 아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제주 제2공항 의견수렴을 위한 여론조사를 언론사를 포함한 제3기관을 섭외해 진행키로 한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13일 제주도에서 공식적으로 보내온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존중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혔다.

이는 여론조사 시행 주체가 변경되더라도 조사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진행된다면 결과를 존중해 반영하겠다는 수용 입장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이날 제2공항 여론조사 관련 입장자료를 내고, "국토부는 제주도의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8일 국토부는 제주도 및 도의회와 각각 면담을 추진한 바 있고, 이 자리를 통해 국토부는 제주도와 도의회가 서로 합의해 여론조사를 실시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며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제출 시,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여론조사 시행기관의 변경 문제는 개의치 않겠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찬성과 반대 비율에 따른 수용여부에 대해서는 유보적 입장으로 한발 물러섰다.

국토부는 "여론조사 결과, 반대 비율이 찬성 비율보다 1%라도 더 높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국토부가 공식적으로 발언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면담과정에서 제주도, 도의회 등과 다양한 예시를 논의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후 제주도에서 공문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보내오면 제주도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을 거쳐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즉, 조사결과의 찬반 비율은 제2공항 건설 여부의 절대적 기준으로 삼지 않고, 별도 협의과정을 거쳐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제주도와 도의회는 당초 두 기관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무선(모바일) 전화조사에서 반드시 필요한 '안심번호' 발급의 문제 때문에 언론사를 포함한 제3기관을 섭외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제3기관이 주관할 경우 선거 여론조사에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반 입장을 묻는 형태의 질문 구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게 나라냐? 2021-01-13 10:56:45 | 39.***.***.66
도내 언론사가 여론조사한 결과를 믿으라고?
지금까지 줄곧 반대파만 대변하면서
온갖 반대여론몰이만 하던 당신들을?

지나가던 소가 웃겠다...

jbw0685 2021-01-13 11:14:39 | 210.***.***.243
반대패 왜곡 선동바탕위에 왜곡된 여론을 조사한다는데? 그게 뭐 대수냐? 전문가의 조사판단을 부정하고 과거제주도의 중앙정부에 확충요청사실을 부정왜괵하고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현 공항 확장을 고집하는 반대 패거리는 대화불가하다, 이 중심에 멍충한 도의회 의원이있다, 그들에게 이성이나 상식, 양심을 기대할수는 없다.
결국 반대패들 주장대로 모두 폐기하거나. 강행 하거나?
제주도에 이런 아둔한 인사들이 도의회 의원이라는것에 도민으로서 부끄럽다.
아직도 2공항반대와 현공항활용방안에 집착하는 이들 반대패들의 주장에는 부동산 패거리들의 한탕주의가 자리하고 있음이다.
제주도민의 미래 삶에 대한 연민 조차없는 쓰레기들이 제주도를 제단하겠다는 현실에 안타깝다

도민의뜻 2021-01-13 17:26:05 | 121.***.***.5
제주도민들은 똑똑히 기억 하고 TV에 기록도 그대로 있습니다. 국토부가 도민의 뜻이 반대라면 제2공항을 접겠다고 한 것과 대통령님이 도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한 것을. 제주도민 전체여론 조사 결과 반대로 나옴 당장 제2공항을 철회 하여 국민앞에 공언한 약속을 지킬 것을 제주도민들은 믿고 지켜 볼것입니다.

도민의뜻 2021-01-13 16:48:21 | 121.***.***.5
제주도민 전체여론조사결과 반대면 국토부도 대통령님도 따르겠다고 한 전체 도민의 뜻을 따라 당연 제주2공항은 철회 돼야 한다. 성산별도조사는 직접적 영향권인 수용지 주민비율이 적어 투기꾼들만의 찬성이 될테고 이는 제주도 전체의 극히 일부일 뿐이니 수용지분들만을 독립적으로 하지 않는 이상 아무 의미없다. 제주도는 하나의 자치구단위이며 제2공항은 제주 전체가 영향권이기에 도민전체 여론 조사결과에 의해 결정 지어 져야 하며 이 도민의 뜻을 어기고 강행 하다간 더욱 더 크나 큰 책임과 강력한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Tttt 2021-01-15 10:53:59 | 1.***.***.202
제 2공항 무산되면 제주경제 더 엉망되고, 똥값인 감귤농사에 허덕이며 또..경제살려달라고 그러겠죠.
협소한 현 공항도 언제 어디서 사고날지 아무도 모르겠지요
현재가 있어야,,미래도 있는거예요!!자연이 밥먹여주는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