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센터 제공 농업미생물, '악취.가스 피해 저감' 효과  
상태바
제주농업센터 제공 농업미생물, '악취.가스 피해 저감' 효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신양수)는 농업미생물을 이용한 부산물 퇴비 악취 및 가스 피해 저감 실증시험 결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농경지에 살포되는 부산물 퇴비는 악취로 인한 민원발생과 시설하우스 농작물에서 가스 피해를 유발시킨다.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실증시험은 퇴비 악취의 3대 원인 물질이면서 시설하우스에서 가스장해를 유발하는 암모니아 가스 대상으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부산물 퇴비 1종에 제주농업기술센터가 공급하고 있는 농업미생물인 고초균, 광합성균, 유산균, 효모균 등 4종을 퇴비 포대 속에 일정량을 주입했다.

실증방법은 부산물 퇴비 1포에 각 농업미생물별 10㎖, 25㎖, 50㎖, 100㎖를 5반복 주입하고 방치한 후 5주, 10주 경과 후 가스측정기를 이용해 포대 속 암모니아 가스 평균 함량을 측정했다.

실증시험 결과 퇴비 1포대에 고초균 또는 광합성균 100ml를 주입하면 5주 후부터 가스 발생량이 감소했고 50ml를 주입하면 10주 후부터 감소했다. 또한 효모균은 100ml를 주입할 경우 10주 후부터 감소했다.

그러나, 농업미생물 처리를 하지 않은 대조구와 유산균은 감소량을 확인 할 수 없었다.

농가에서 부산물 퇴비 살포 5~10주 전에 고초균, 광합성균, 효모균 등 농업미생물을 포대 속에 50~100㎖를 주입하면 암모니아 가스를 감소시켜 악취 및 가스 피해를 저감 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됐다.

배성준 농촌지도사는 "앞으로 농업인들에게 농업미생물을 이용한 퇴비 악취 및 가스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홍보하는 등 안정적인 농가경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