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스마트 드론 활용 '감귤.월동작물' 재배 관리한다
상태바
제주도, 스마트 드론 활용 '감귤.월동작물' 재배 관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드론 이용 농작물 모니터링,작황 예측 기술 R&D 사업 추진
2023년까지 15억 투입, 농작물 생육·작황 상황 예측 플랫폼 개발

제주특별자도는 제주형 디지털뉴딜의 핵심사업인 ‘수소연료전지드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농작물 모니터링 및 작황 예측 기술’이 2021년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 공공 공사 연계 R&D 신규 과제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수요기관(공공 발주처)이 필요로 하는 R&D 사업 지원을 통해 국토교통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 혁신, 역량 증대 및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공모를 추진했다.

제주도는 ‘5G 기반 제주 글로벌 드론 허브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드론 상용화 서비스 발굴을 위해 공모에 참여했다.

이 사업을 통해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국비 11억, 민간부담금 4억 4000만원 총 15억 4000만원이 투입되며, 장시간 비행 가능한 수소드론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농작물의 생육 및 작황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이 추진된다.

제주도는 수소드론과 인공지능을 접목해 감귤·월동작물 등 농작물 생육·재배정보 등을 수집함으로써 수확량 예측 및 병충해 예방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는 드론 산업 육성을 위해 2021년 자체 예산 13억 9000만원을 확보했다.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조성사업에 10억 원을 투입해 드론 실증도시 모델 상용화를 추진하고, 7000만원을 들여 드론 중·장기 로드맵 마련을 위한 기본계획수립연구용역을 실시한다.

또한, 드론 영상 AI시스템 고도화 사업에 2억 7000만원, 현장 행정업무 활용을 위한 드론 촬영 지원에 5000만원을 각각 투입한다.

특히, 지난 15일 ‘제주특별자치도 드론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드론 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드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