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5인 이상 금지' 특별방역 조치...관광객 반으로 줄었다
상태바
제주, '5인 이상 금지' 특별방역 조치...관광객 반으로 줄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휴 관광객 51.7% 감소...렌터카 가동률, 숙박예약률 급락
주요 관광지 5인 이상 금지 실천 '양호'...연말연시 방역 강화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 24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5인 이상 집합금지' 보다 한층 강화된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 후 입도 관광객은 예년 절반 이하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이번 성탄절 연휴기간 입도 관광객은 24일 2만 2008명,  25일 1만9071명 등 총 4만1079명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8만 5092명)가 비교해 51.7% 감소한 것이다.

렌터카와 숙박업체 등에서는 예약 취소가 대거 이뤄지면서 가동률이 크게 떨어졌다.

렌터카 가동률은 40%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인 이상 집합금지로 골프 관광객 등이 주로 이용하는 11인승 승합차량의 대여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호텔 등 숙박업체 예약률은 평균 30% 이하 수준까지 떨어졌다. 예년에는 해넘이와 해돋이 등의 연말특수로 숙박업체 예약률이 매우 높았으나, 이번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업황은 최악의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제주지역 관광지 및 관광업계의 코로나19 연말 특별방역수칙은 대체적으로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집단감염 고리를 끊고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지난 24일부터 오는 1월 3일까지를 특별 방역 기간으로 정하면서 발령한 제9차 특별행정 명령에 대한 이행상황 특별점검 결과 매우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 특별행정 명령은 5인 이상의 모든 사적(私的) 모임 금지, 사우나와 목욕탕에서의 전면적 집합금지, 게스트하우스 등에서의 행사.파티를 전면 금지 등을 주 내용으로 한다.
 
점검 결과, 우선  114개 렌터카 업체를 대상으로 방문차량 1대당 5인 이상 대여 금지 및 차량 방역에 대한 점검 결과, 대여금지 사항이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관광사업체 등에 대한 현장 점검에서는 5인 이상 집합 금지 사항이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숙박업체 예약률도 평균 30% 이내 수준으로, '50% 미만' 수칙이 잘 이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예약 취소에 대한 소비자 불만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함덕해수욕장을 비롯해 제주공항 인근, 성산일출봉.섭지코지 인근, 표선해변, 서귀포시 구시가지, 중문관광단지, 협재.금능해변, 곽지.한담해변 등 제주지역 8대 핵심 관광클러스터도 매우 한산한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가 비교적 잘 지켜진 것으로 평가됐다.

결혼식 등은 대형 호텔을 중심으로 일부 예식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예년의 화기애애한 분위기와 북적거림 없이 가족단위로 간소화됐으며, 식사 제공은 안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대중교통 운수종사자 총 9762명(버스 1733명, 택시 5432명)을 대상으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사항 안내도 진행됐다.  

지난 24일과 25일에는 하이제주, 우진운수 등 9개 택시업체를 찾아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사항을 안내하고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했다. 개인택시조합 충전소 내 휴게실에 대해서는 사용제한 조치를 했다.

한편, 제주도 방역당국은 이번 성탄절 연휴가 끝나는 27일까지 관광사업체와 해맞이·해넘이 명소를 집중 점검하며 방문객 밀집 장소에 대한 방역을 강화할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월 2020-12-27 16:06:28 | 112.***.***.172
애월쪽 한담해변의 어느게하는 파티모집 하더랍니다.구멍좀 잘막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