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입원 못하는 환자들...줄줄이 '대기'
상태바
제주,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입원 못하는 환자들...줄줄이 '대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확진자 45명 격리병상 '대기중'
원희룡 지사 "공공의료기관 가동 병상 매일 점검"

12월 들어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자 급속도로 증가하고, 최근 일주일 사이에만 120명이 넘는 확진자가 일시에 발생하면서 격리병상 입원수속이 정체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20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도내 코로나19 입원 병상은 286병상이 지정돼 있다.

그런데 최근 일주일 동안 하루에 20명 가까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20일 오전 11시 기준 병상에 입원하지 못한 확진자 수가 45명에 달하고 있다.

12월 20일 10시 기준 제주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수 월별 현황. <그래픽=원성심 기자> ⓒ헤드라인제주
12월 20일 10시 기준 제주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수 월별 현황. <그래픽=원성심 기자> ⓒ헤드라인제주

최근 도내 코로나19 확진 현황을 보면 지난 12일까지 누적 확진자는 110명이었으나, 13일 하루 8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을 시작으로 20일 오전까지 122명이 추가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현재 격리중인 확진자는 135명으로 병상수에 비해서는 적지만, 일시적인 수요 폭증으로 인해 입원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확진자의 경우 일반 환자와 달리 일일히 병실을 소독하고 간호인력 배정 등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면서, 입원 대기 시간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도는 오늘(20일) 중 34명 정도의 확진자가 입원하고, 내일까지 나머지 11명을 입원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24일부터는 생활치료센터를 가동해 중증도에 따라 병상 입원 또는 치료센터 입소를 나누게 된다. 

한편, 제주도방역당국은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코로나19 대응 집중 의료체계로  전면 재편해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코로나19 대응상황 브리핑에서 "제주대병원이 코로나 거점전담병원으로 수용 여력을 가지고 원활하게 코로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민간병원과 협력해 역할을 분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는 코로나 중증환자가 없지만, 중증환자 발생 시 의료인력과 자원이 집중적으로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민간병원에서 중증환자를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이외 환자들은 민간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경증.무증상 환자를 관리하는 총 300실 규모의 생활치료센터 2개소가 이번 주 중으로 운영을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앞서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긴급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중증환자나 입원 환자에 대한 수요 폭증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공공의료기관의 가동 병상 등에 대해 매일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원 지사는 “공공의료기관의 음압병상 확보 현황과 실제 어느 병동 몇 호실, 몇 개 병상 등 가동 병상에 대해 정확히 목록을 확인해 일일보고를 실시하고 수시 현장 점검에도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공공의료기관의 협력 연계체계를 가동해 제주대학교병원 등 감염병 전담병원에서는 코로나19 환자입원과 치료에 대해 집중하고, 나머지 병원에서는 다른 환자들을 받아줌으로써 원활히 의료체계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또 원 지사는 다양한 민원 접수 상황들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코로나19 진단검사나 도민 불편이 신속하게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검사자에 대한 통보가 이뤄질 시 동선을 도민들에게 공개해 심리 방역에도 신속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12-20 12:56:07 | 211.***.***.87
이제야 병상 준비한다는게 말이 됩니까? 역학조사관도 부족해 동선 공개도 늦고 도대체 뭐하는겁니까? 3단계 격상도 빨리 해서 더이상 감염자 확산 안되게 하세요.... 어차피 자영업자들은 장사 못하긴 지금이나 3단계나 마찬가지예요..제발 대권놀음 그만하고 자리에 있는 동안은 도정에 집중 좀 하세요~~

도남동 2020-12-21 11:39:00 | 118.***.***.121
너무 방심하고 안일했다..여름시즌과 추석연휴를 무사통과했으니 당연히 그런가 하고 대권놀음이나 하려 했으니..... 댓가가 크구나 . 도민들 맘도 못잡는데 육지사람들이 과연 밀어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