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산 지키기' 훼방, 이것이 도의원들 본심이었나 
상태바
'송악산 지키기' 훼방, 이것이 도의원들 본심이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논단] 송악산 문화재 지정가치 용역 가로막은 도의회
'송악선언' 진정성 성토하다, 실천조치 나오자 예산삭감하며 '딴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느닷없이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송악산 보전관련 예산을 삭감하고 나서 그 배경을 두고 말들이 많다. 

지난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 과정에서 세계유산본부 사업비로 편성된 '송악산 문화재 지정 가치 조사 용역 연구용역비' 6000만원을 전액 삭감한 것이다.

상임위원회 예산안 사전심사 과정에서도 이 예산은 온전하게 유지됐으나, 예결위 계수조정 막바지에 싹둑 잘라졌다. 사실상 제주도가 내년 추진하고자 한 송악산의 문화재 지정 가치조사를 실시하지 못하도록 원천 봉쇄한 것이다.

참으로 놀랍고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제주도로 하여금 송악산 보전을 위한 강력한 주문을 해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도의회가 '송악산 지키기'에 훼방을 놓고 있으니 더욱 그렇다.

예산까지 전액 삭감하며 송악산 문화재 지정 추진을 가로막고 나선 도의회의 본심이 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송악산 문화재 지정 추진은 최근 원희룡 지사의 '청정제주 송악선언'의 실천조치 1호로 나온 내용이기는 하지만, 시민사회단체와 도의회에서도 오래전부터 요구해온 사안이다.

중국 자본에 의해 추진돼 온 뉴오션타운 개발사업은 환경을 훼손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관 사유화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큰 논란이 이어져 왔다.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송악산을 중국자본에 팔아넘긴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지난 5월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협의동의안에 대해 '부동의'라는 결단을 내릴 수 있었던 것도 '송악산 보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넓게 형성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송악산의 역사문화적 가치도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사항이다. 송악산 인근에는 셋알오름 일제 동굴진지(제310호), 모슬포 알뜨르비행장 일제 고사포진지(제316호), 송악산 외륜 일제 동굴진지(제317호) 등 국가등록문화재들이 즐비해 있다.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 제442호인 연산호 군락 등도 있다. 

그렇기에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지난 21대 총선에서도 이 문제를 공론화 하며 개발 중단과 문화재 지정 추진을 촉구한 바 있다.

제주도의회도 그랬다. 지난 2월 27일 환경도시위원회와 문화관광체육위원회 공동으로 마련한 '송악산 자연문화유산 가치'에 관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송악산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보전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세계유산급의 가치를 지닌 송악산에 대한 법적 보호 및 관리 체계가 미흡해 보존과 지속가능한 활용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그랬던 도의회가, 문화재 지정가치 조사가 추진되자 '딴지'를 걸고 나서면서 의아스럽게 하고 있다.

불과 한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도의회의 기조는 원 지사의 송악선언의 진정성 추궁이었다. 지난달 도정질문에서 일부 의원들은 "송악산과 주상절리를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선언한 원 지사의 진정성 및 실천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표하는 질문들이 쏟아졌다.

좌남수 의장까지 나서 "송악선언이 말 그대로 선언에 그칠 염려도 크다"며 구체적 실천방향 제시를 촉구하기도 했다. 한마디로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막상 원 지사가 송악선언 실천1호로 “제주 송악산을 제주도민과 국민들께 돌려드리겠다”는 약속과 함께, 문화재 지정을 통한 보전 방안을 제시하자, 이번에는 또 다시 말이 달라졌다.

'환영'은 인색했다. '문화재 지정 추진'이라는 원했던 답을 얻은 것임에도, 공개적으로 환영하는 이 한명 없었다. 

오히려 문화재 지정 추진에 대한 우려 내지 부정적 견해들이 터져 나왔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하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반발하고 성토하는 의원도 있다. 

최초 '진정성 프레임'이 '의견수렴 절차 프레임'으로 바뀌었으나, 실상은 문화재 지정을 반대하는, 송악산 개발에 찬성하는 측의 목소리를 그대로 대변하고 있다.

물론 문화재 지정 추진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의원들은 일부이다. 이번 문화재 지정가치 조사예산 삭감도 해당 지역구 의원의 요구로 감액됐다고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동안 송악산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강조해 온 의원들 마저 '침묵'하고 있는 현실은 이해하기 어렵다. 지역구 의원 한 명이 아니라 실상은 모든 의원이 예산 삭감에 동조한 셈이다. 송악산 보존에 입장을 같이 해 온 더불어민주당이 독차지한 의회에서 송악산 문화재 지정가치 조사를 무산시킨 지금의 상황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송악산 지키기'에 대한 노골적 훼방에 다름 없다. 그때 그때 말 바꾸고, 시시각각 변하는 논리, 도의회의 '말의 성찬', 도대체 무엇이 본심인가.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내 그럴줄 2020-12-18 01:23:20 | 175.***.***.227
도의원들의 입장은 언제나 그때그때ㅜ달라요
주민들 눈치 적당히 보다가 시민단체 들고 일어서면 거기에 합세하고 그러다가 적당한 때 틈타 개발사업자 편들고
오라단지 보면 답이 나오잖아. 송악산도 그렇고
민주당 도의원들 뽑아봐여 다 거기서 거기다

송악산 2020-12-18 08:20:19 | 175.***.***.190
민주당 의원들은 뭐해사???
송악산 지키고자 오랜기간 요구해온 걸 제 발로 걷어차다니 얼빵 없네

짬짜미 2020-12-18 10:05:12 | 119.***.***.32
이런걸 두고 짬짜미라고 한다. 도의원들 눈하나 깜짝안하고 자신들 표에 이득되는 쪽으로만 움직이지, 진정으로 제주도를 생각하는 의원 몇명이나 될까? 더군다나 여당이면서 다수당인 민주당은 말만 민주당이지 보수당과 전혀 다를바 없이 이득만 챙기는 무식하고...환경단체 엿먹이는 도의원들

도민2 2020-12-18 15:09:08 | 221.***.***.88
이상한데 돈쓰지 말고 이건 통과 시키자
이런거 통과 안시키면 돈먹었다고 소리 나온다

놀라 2020-12-18 22:00:08 | 211.***.***.135
이젠 놀랍지도 않아요, 말바꾸기 상습적.한둘이 아님.
ㅋㅋㅋㅋ정의와 같은 가치른 버린지 오래

고맙습니다 2020-12-18 11:58:47 | 211.***.***.10
제주의 미풍양속... 시께 끝나면 떡반을 나누면서 이웃간 친목을 도모합니다.
의회는 예산을 떡반 나누면서 얼마 증액했다고 자화자찬합니다.
재정은 어렵다면서 떡반 나누면서, 챙기는 모습은 타시도에서는 찾아볼수 없는 행태이자 개선해야 할 사항입니다

아침하늘 2020-12-22 09:43:25 | 211.***.***.69
이런거보면 시.도의원 없애는게답이다
만약에 지속하려면
시.도의원은 정당없이 투표해야하고
처음처럼 무료봉사직으로 해야한다
무보수하기가 힘들면 안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