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남원읍, 지역 민속예술 보존.계승사업 추진
상태바
서귀포시 남원읍, 지역 민속예술 보존.계승사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남원읍(읍장 현종시)은 사라지고 있는 지역 민속예술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남원읍은 지난 2017년부터 남원읍 민속보존회(회장 김경자)와 함께 주민참여예산사업을 통해‘찾아가는 민속문화 프로그램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4년째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 사업은 주민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가고 있는 지역 문화예술을 지역민과 함께 공유하여 온전히 전승함을 목표로 한다. 

제주민요와 물허벅 춤, 풍물놀이 수업이 연중 주 1회 남원읍 다목적센터에서 진행되며, 매주 주말에는 남원읍 내 장애아동 복지시설인 ‘성자현’에서 장애우들의 자기계발을 돕기 위한 풍물놀이반이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단순한 체험 수업에 그치지 않는다. 참여자들은 지역축제인 고사리축제의 길트기 공연이나 칠십리축제 퍼레이드, 탐라문화제 경연 등에까지 참여해 전통 문화의 흥겨움을 더 크게 즐길 수 있도록하고 있다.

사업이 연차를 더해가자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실력도 더욱 늘더니, 2019년 개최된 제 58회 탐라문화제에서는 가장 퍼레이드 경연에 참가해 3위인 백록상을 수상했다. 그해 11월 14일 열린 발표회에서는 성자현의 아이들을 포함한 프로그램 참여자 모두가 모여 그간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기도 했다.

현종시 남원읍장은“지역 민속예술 보존과 전승은 어느 한 개인, 단체가 주도할 수 없고, 지역민이 민속 예술을 공유해야만 가능하다”며 “서귀포시가 문화도시로 나아가는 지금, 사라져가는 우리 문화와 예술을 기억하고 계승하기 위해 지역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