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미용실.헬스장.식당' 공개
상태바
제주,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미용실.헬스장.식당'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어살롱와이·퍼스트짐 한림점·골목돼지 노형점 3곳
동선 겹치면 진단 검사 받아야...현재 227명 검사, 47명 격리

제주도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의 동선 중 추가 감염전파 우려가 있거나 접촉자가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미용실과 식당 등의 정보가 공개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3곳의 동선을 공개하고, 같은 시간 해당 업소를 방문한 도민과 관광객들은 코로나19 검사를 반드시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가 공개한 동선은 제주시 한림읍 소재 △헤어살롱와이(12월 2~9일) △퍼스트짐 한림점(12월 7일 오후 8시9분~10시30분, 12월 8일 오후 7시29분~9시37분) △제주시 노형동 소재 골목돼지 노형점(11월 28일 오후 1시~10시, 11월 30일 오후 1시~10시, 12월 1일 오후 1시~10시) 등 3곳이다.

이들 3개 업소는 확진자의 동선에서 현재까지 접촉자 확인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추가 전파 우려가 있는 다중 이용시설이다.

제주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헤어살롱와이'는 확진자가 운영했던 업소로 예약제로 운영되는 곳이다.

제주도는 당초 예약자 명단 확보를 통해 역학조사 범위에 해당하는 지난 2일부터 9일까지의 방문자 전원에 해당하는 91명에 검사 안내 및 문자를 발송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진행했는데 전원 음성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헤어살롱와이는 두 명의 확진자가 확진 판정을 받기 직전까지 지속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됐고, 지난 11일 미확인된 방문자가 1명 있었다는 제보가 방역당국으로 신고됨에 따라 동선 공개가 최종 결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일부터 9일 사이 이곳을 이용했던 사람에 대해 전원 검사가 이뤄진다.

퍼스트짐 한림점의 경우 실내 체육시설(헬스장) 특성상 이용자들의 활동량이 많고 실내인 점, 검사 대상 중 미 검사자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동선공개가 결정됐다.

방역당국은 역학조사 과정에서 회원명단 전원과 출입기록 등을 확보해 확진자가 방문했던 일시를 안내하고 동일 시간대를 방문한 사람들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퍼스트짐 관련해서는 지난 10일 등록 회원 전원에 대해 진단 검사를 독려하는 문자 안내가 이뤄졌다"며 “12일 오후 4시 기준, 퍼스트짐 헬스장과 관련해 110건의 검사가 진행됐고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골목돼지(노형점)의 경우 장시간 동안 확진자에 노출돼 추가 전파의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됨에 따라 공개가 결정됐다. 골목돼지 직원과 손님 등에 대한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검사를 받은 사람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번에 공개된 3곳의 방문지에서 해당 날짜와 시간에 다녀온 사람은 가까운 보건소에서 상담을 한 후 진단검사를 받으면 된다.

제주도가 12일 공개한 확진자 동선 3개 업소.
제주도가 12일 공개한 확진자 동선 3개 업소.

한편, 방역당국은 12일 오후 4시 현재 세 곳의 방문지와 관련해 검사를 받은 인원은 총 227명(헤어살롱와이 방문자 91명, 퍼스트짐 한림점 방문자 110명, 노형골목돼지 26명)으로,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중 47명(헤어살롱와이 방문자 19명, 퍼스트짐 한림점 방문자 14명, 골목돼지 노형점 14명)은 음성 판정 이후에도 제주지역에서 14일 간의 자가격리를 진행 중이다. 

배종면 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역학조사를 하면서 CCTV등 확진자로부터의 접촉 강도를 보고 자가격리, 능동감시를 분류하고 있는데, 검사 후 음성이 나온 분들 중 일상생활을 하는 분들은 다시 양성이 나올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판단을 하고 이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배 단장은 이어 “한림읍과 관련해 검사가 많이 이뤄졌는데 현재까지 모두 음성이라는 것으로 봐서는 한림 내에서의 지역 감염 위험성은 현재로서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의 확진자 동선정보 공개는 역학조사 과정에서 접촉자 파악 등 방역소독 조치가 완료된 곳인 경우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따라 접촉자 및 전파 위험이 없는 장소로 분류해 공개 동선에서 제외하고 있다. 

하지만 접촉자가 특정되지 않거나 불특정 다수가 노출되는 등 전파의 위험성이 있는 다중이용시설과 장소들은 해당 동선들을 공개하고 방문 이력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일제 검사를 진행해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ㄹ 2020-12-13 17:25:02 | 118.***.***.73
이정도면 단계를 올릴만도 한데 왜 제주는 단계를 안올리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