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공청회 무산 위기...왜?
상태바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 공청회 무산 위기...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업인 등 국립공원 확대 반대..."생존권 위기"
환경부.제주도 "국립공원 지정되도 인.허가 기존과 동일"
8일 오전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던 제주국립공원 확대지정 공청회에 대해 임업인협회 등이 반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8일 오전 제주도농어업인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던 제주국립공원 확대지정 공청회에 대해 임업인협회 등이 반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주민반발로 무기한 연기됐던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을 위한 공청회가 1년 10개월여만에 재개됐지만, 일부 주민 등의 반발로 무산 위기에 놓였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환경부는 8일 오전 10시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국립공원 확대를 위한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한라산 국립공원 확대를 반대하는 임업인협회를 비롯해, 마라해양도립공원의 국립공원 지정을 반대하는 서귀포시 안덕면 일부 주민들이 반발하며 공청회장을 점거했고, 결국 오전에 열릴 예정이던 공청회는 열리지 못했다.

특히 임업인들은 한라산 국립공원을 확대 지정할 경우, 현재 산림청이 관리하고 있는 국유림을 환경부가 담당하게 돼 한라산에서의 임업 활동이 불가능해 질 것을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환경부는 제주도의 경우 국립공원을 확대 지정한다 하더라도, 관리권은 제주자치도가 갖게 되는 만큼 임업인들의 걱정은 기우라는 입장이다.

제주도 역시 국립공원이 확대 지정되더라도 모든 허가는 기존 도립공원과 차이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으나, 임업인들은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는 오후에라도 공청회를 재개한다는 방침이지만, 오후 4시 서귀포시 강정동 제주도농업기술원에서도 서귀포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기로 돼 있어 제주시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는 열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또 임업인들은 서귀포에서 열릴 예정인 공청회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사실상 공청회는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환경부의 경우 제주도 국립공원 확대 지정이 대통령 공약사항인 만큼,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일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된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