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제2공항 특위 면담...여론조사 문항 합의 '실패'
상태바
원희룡 지사-제2공항 특위 면담...여론조사 문항 합의 '실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찬.반만 묻자" vs "반대 나오면, 대안은?"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연내 실시하기로 한 여론조사와 관련해 2일 원희룡 지사와 특위 위원들이 직접 만나 담판을 지었지만, 합의에는 실패했다.

원 지사는 질문 문항을 제2공항 찬성과 반대에 대한 의견을 묻는 형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반면, 특위는 '현 공항 확충'과 '제2공항' 대안을 제시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맞섰다.

원 지사와 특위는 이날 오후 비공개 회동을 하고,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원 지사와 특위는 여론조사 표본 선정의 가중치 쟁점과 관련해, 성산읍 주민들에게 가중치를 주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합의했다.

그러나 여론조사 문항에서는 또다시 평행선을 달렸다.

원 지사는 여론조사 문항에 대해 수식어 등 없이 순수하게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묻는 내용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특위는 지난 1년간 국토교통부와의 토론회 등 진행돼 온 과정이 있는 만큼, 대안적인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고 맞섰다.

특위는 문항에서 제2공항 또는 현 제주공항 확충 대안을 선택하게 하거나, 원 지사의 주장대로 제2공항에 대한 찬반만 묻는 질문을 하는 경우 추가 문항을 통해 제2공항을 반대하는 경우 대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원 지사는 '제2공항' 또는 '현 공항확충'을 묻는 질문은 물론, 대안에 대한 질문 없이 오로지 '제2공항 찬.반'에 대해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와 특위는 조만간 추가 면담을 통해 접점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공항 확충이 답 2020-12-03 08:59:50 | 223.***.***.128
세계적인 공항전문가 그룹이 김해공항과 제주공항의 자체 ㅎ학충이 가능하다고 권고했고 국토부는 김해공항만 맞다고 하고 제주공항은 틀렸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근거와 이유가 제주공항의 여건이 달라서 안된다고 하는데 김해신공항보다 제주공항이 자체 확충 리모델링 여건이 훨씬 더 좋다.
제주공항 확충하고 성산 제2공항 폐기해서 도민화합 이루고 갈등 종식시키자.

전문가가 필요없는 나라 2020-12-03 06:10:10 | 223.***.***.156
수술도 주민투표로? 세월호사건도 주민투표로? 이천물류창고화재 사고도 주민투표로? 대구지하철 붕괴사고도 주민투표로? 폭우로 붕괴된 도로도 주민투표로? 성수대교붕괴사고도 주민투표로? 이런사고들은 다 전문가들 부재로 일어난 일입니다. 항공안전 전문가들이 현제주공항은 불가라고 합니다. 이걸 비전문가인 도민 여론조사로 결정하자고하는것은 제정신이 아닌겁니다. 비상식이 인명을 앗아간 세상을 보고도 아직도 이런 짓을 우리가 용인하는 세상에 살고 있는겁니다. 이러시면 안됩니다. 안전에는 적당한 타협을 해서는 안됩니다.

핫심아 2020-12-02 20:34:04 | 121.***.***.134
원희룡도지사는 똑똑한 체 해 왔지만, 결과는??? 반대파 논리에 말려들고 말았잖나?? 성산가중치도 포기....ㅉㅉ, 인제 마지박 남은 문항마져도 포기하지 않을까???? 아마 그러리라고 본다...가덕도 봐라...10조예타면제특별법!!! 성산은 멩꽁이가 웃고 있다

무신 여론조사야 2020-12-02 20:10:34 | 218.***.***.38
도의회 특위는 곧 해체된다
밥과 원칙을 무시하고 어거지로 구성된게 특위다
당연히 특위 주장은 뭉개도 됩니다
언제부터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결정했느냐
참나 소가 웃을 일이다
도지사와 도민은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철새니 환경이니 거짓 주장이 난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