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객관성을 이유로 한 언론 보도의 문제점
상태바
제2공항, 객관성을 이유로 한 언론 보도의 문제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홍지민 / 대학생(제주대학교 1학년)

나는 기자가 올바른 객관성을 가지고 '양측의 의견'을 보도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나, 객관적이지 않은 기사를 사람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기사로 느끼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양측보도를 하는 것이 바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언론의 형태를 다른 말로 '언론의 기계적 중립'이라고도 한다. 우리는 '언론의 기계적 중립'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나는 최근 다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제주 제2공항'과 관련된 언론들을 예시로 들어 '기계적 중립의 문제'를 살펴보았다.
 
11월 12일 연합뉴스는 “제주 제2공항 건설 '도민 여론조사' 놓고 또 갈등”이란 기사 를 보도했다. 나는 이 기사가 '객관적으로 보이기 위해' 일부로 기계적 중립을 지킴으로써 '양측보도의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이 기사는 '찬성 측'의 주장이 '반대 측'의 주장보다 더 많이 작성되었다. 겉으로만 보면 찬성 입장도 3문장, 반대 입장도 3문장으로 공평한 듯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찬성입장은 3문장 모두 그들의 주장을 자세히 서술해 준 반면, 반대 입장은 3문장 중 2문장이 찬반논쟁과는 관련 없는 '김경배'씨와 관련된 이야기이며, 반대 입장의 주장은 고작 1문장 밖에 없음을 발견할 수 있다. 

2. 기사 속 사진이나 대표 단체 선정과정을 통해 마치 대부분의 사람들이 찬성의 입장이고, 소수의 사람들만이 반대의 입장인 것처럼 왜곡하였다. 사진만 보면, 찬성 측의 사람들은 적어도 열댓 명이 넘어 보이지만, 반대 측의 사람은 고작 한 명 밖에 없다. 또한 찬성 측의 입장으로는 '범도민 연대'라는 단체를 선정한 반면, 반대 측 입장으로는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등의 단체도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경배씨 한 분만 선정함으로써, 마치 '김경배'씨 만 반대하는 것처럼 묘사하였다. 즉 이러한 이유들로, 이 기사의 실상은 '찬성 측'의 입장을 두둔하고 있는 기사라고 할 수 있으나, 겉으로 보기엔 '공정'해 보이고, '객관적'인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이 바로 '언론의 기계적 중립의 문제'라고 나는 생각한다. 

두 번 째는 2020.11.15일 제2공항 여론조사 방식에 대한 현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의 의견 차이를 다룬 제민일보의 기사 이다. 이 기사 또한 겉으로 보기에는 객관적으로 양쪽의 주장을 동일하게 나열하고 그로 인한 현 상황을 서술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그 사이사이 문맥을 살펴보면 이 기사의 흐름이 '현 제주도정'쪽으로 편향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1. 현 제주도정을 '제주도'라고 지칭.
현재 '여론조사 문항을 제2공항 찬반에 한정해야 한다는 것, 성산읍 주민에게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는 곳은 '제주도'가 아니라 '현 제주도정'이다. 하지만 현 제주도정을 '제주도'라고 지칭함으로써 마치 제주도의회가 극소수의 일부의 의견처럼, 많은 제주도민들이 '현 제주도정'과 같은 주장을 하고 있는 것처럼 나타내고 있다.

2. 마치 '제주도의회' 때문에 일이 지연되고 있다는 듯한 표현, '현 제주도정' 옳은 일에 '제주도의회'가 반대하고 있다는 듯한 어휘선정에도 문제가 있다. 기사에서는 현 제주도정는 여론조사 문항을 제2공항 찬반에 한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성산읍주민에게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주도의회는 제2공항 찬반 뿐 아니라 확장여부도 포함해야한다는 의견과 지역, 성, 연령별로 표본을 할당하자는 의견을 주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이와 함께 여론조사 과정에서 성산읍 지역 주민에게 가중치를 부여해 분석해야 한다는 제주도의 의견에 도의회가 사실상 반대의 뜻을 전하면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위 문장에서 제주도의회가 '반대'의 뜻을 전함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고 표현하는 것은 과연 객관적인 시각이라고 할 수 있을까? 바꾸어 이야기하면 현 제주도정이 제주도의회와 '반대'되는 뜻을 표함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하는 것 아닌가? 이것은 위에 예시로 든 기사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현재 제주도의 많은 언론사들이 '제주 제2공항'에 대해서 '현 제주도정'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형세를 취하고 있는 것 같다. 

또한 한국의 많은 언론사들이, 많은 기사가 여러 이익관계 속에 얽혀있고, 그로 인해 이들은 권력을 가진 집단에 편향되어 마치 이것이 진리인 양 많은 소식을 전하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라도 하나의 기사만을 보고 그 기사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다시 되짚어보고, 여러 기사들을 찾아보며 스스로 이 기사의 진짜 내용을 '분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홍지민 / 대학생(제주대학교 1학년)>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편적 설득력이 결여된 기고 2020-12-01 02:00:38 | 80.***.***.19
편견으로 또 다른 편견을 비판 할려니 전혀 설득력이 없어 안따까울 따름입니다.
기고자의 “객관성이 결여된 기사의 기계적 중립”에 대한 문제인식은 보편성을 취할때만 그 가치가 있습니다. 즉 기고자의 비판 방식이 제주의소리, KBS제주, 프레시안 등 대표적 제2공항 반대성향의 언론기사에도 공평하게 적용돼야 설득력을 갇게 됩니다.
제2공항에 대한 기사가 홍수를 이루는 마당에, 기고자의 선택사유가 불분명한 11월 12일 연합뉴스 기사와 11월 15일 제민일보 기사를 언급하기 보단, 2공항 반대성향 언론기사와 찬성성향 언론기사를 공평하게 뽑아 같은 비판의식의 잣대로 문제를 지적했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 글이 제2공항 반대만을 위해 억지로 맞춰진게 아니냐는 따가운 지적을 피해 보편적 설득력을 갖춘 글이 되는것 입니다.

도민 2020-11-30 20:19:39 | 39.***.***.112
누군가가 기계적으로 코칭 했네 ~ 제2공항인근 예정지마을에서도 제주대 철학과 강사 침입하여 순진한 주부들 꼬득여서 여론선동으로 기고 쓰게 하드만 ~~

국토부는 반대자들의 비겁함을 알고있다 2020-11-30 16:41:21 | 119.***.***.210
국책사업을 왜 도민여론 조사를 하자는건가
제주2공항은 도민 숙원사업이였다

신도에 발표할거라는 예상이여서 그쪽으로 투기를 많이했다 예상치않게 성산으로 신공항이 발표가났다 그때부터 제주시의회의원들과
투기꾼들의 반란이 시작된거다 처음엔
자연파괴 동굴 숨꼴 등등 이런저런 이유를 대가며
별의별 이유를 해왔다 하다하다 안되니까
이제는 도민여론조사 하잖다 국책 사업을 5년씩이나 지연시키고있고 제주시와 서쪽에 인구수가
많은걸 이용하자는거 아닌가 현제주공항은 상당히 위험하다 25년에 4.000 만명이 이용한다
인명피해가 시급하다 이들은 인명피해는 아랑곳 하지않으며 오로지 자기지역이
동쪽에 뒤떨어질까봐 이런 어처구니없는 짓을 하고있다 반대자들은 비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