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갖춰야할 공직가치 청렴
상태바
공무원이 갖춰야할 공직가치 청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경탁 /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
김경탁 /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

공무원 되면서 청렴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왔다. 청렴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때 마다 청렴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게 된다. 공직자의 관점에서 청렴은 자신의 본성을 억제할 수 있는 정신을 가져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도움을 주는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도민의 눈으로 볼 때는 직위나 권력을 이용해 사리사욕을 챙기지 않고, 행동과 말에 있어 모범이 되는 자세일 것이다.

공직자는 금전으로부터 욕심이 없어야 한다. 또한 직위를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공직자가 돈을 밝히거나 직위를 남용하면 사회 전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 정치·사회적으로는 공직자에 대한 불신을 낳고 신뢰하지 못하는 사회로 많은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경제적으로는 누군가가 불공정한 경쟁으로 피해를 입을 것이다. 그만큼 공직자에게 청렴이 중요하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조성을 위해서는 청렴 문화 정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제주도청은 청렴 교육이수, 업무추진비 홈페이지 공개, 직원 통합채용 추진 등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청렴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노력하고 있다.

공직자 모두가 청빈한 삶을 살았던 위인전 속의 위인이 될 수 없다. 하지만 그 분들의 모범적인 삶에서 우리를 계속 되돌아보면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끊임없는 자기반성과 성찰의 계기로 만들어야 할 것이며, 청렴과 멀어지는 순간 부정부패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는 것을 마음 속 깊이 새겨 공직생활을 해 나가야 될 것이다. <김경탁 /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