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수막으로 본 제주의 현안
상태바
현수막으로 본 제주의 현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철규/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김철규/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김철규/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불법 현수막 철거를 위해 현장 순찰이 일상인 나는 항상 도청 주변의 현수막을 유심히 살펴보게 된다. ‘새로온 현수막이 설치되었는지 훼손된 현수막은 없는지’하고 말이다. 언제 부턴가는 왠지 익숙하지 않거나 낯설다는 느낌을 받으면 여지없지 둘 중 하나의 경우이다.

새로운 현수막이 있던지 기존 현수막이 훼손되 있던지이다. 연동 광고물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나로서는 새로운 현수막은 내용을 확인하여 현황관리에 참고하고 훼손된 현수막은 철거하거나 재정비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마련이다.

제주도청 앞 주변지역에 설치된 현수막은 보통 30개~40개 사이에서 크게 변하지는 않지만 그 광경을 처음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건 좀 심하지 않나’하는 생각을 할 듯 싶다. 나도 그랬으니 다른 이도 같은 심정이였을지 싶다.

30~40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제2공항에 대한 내용인데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이 비슷하다. 그 다음으로는 제주도 곳곳의 지역개발을 두고 반대하는 내용이 많고 고용문제와 관련된 내용이 많다.

이런 면에서 아직까지 아니 언제까지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현실에서 중요한 문제는 먹고사는 문제 즉 경제문제가 아닐까 한다. 제2공항, 지역개발, 고용 등 대부분의 현안들이 결국 먹고 사는 문제, 아니 잘 먹고 사는 문제로 귀결되는 듯 싶다. 내가 태어나기 한참의 예전에는 먹고 살면 되는 단순한 경제문제였다면 지금은 잘 먹고 살아야 하는 좀 어려운 경제 문제가 되어 버렸다.

제2공항을 찬성하든 반대하든 지역개발을 찬성하든 반대하든 고용문제를 두고 고용자와 피고용자간의 다툼이든 모든 문제가 어떻게 하면 우리가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 기반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일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사회적 기반은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 질 것이고 후손들에게도 또 다른 현안이 도출되어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진 만큼 문제 해결도 많이 복잡해지고 어려워졌다.

우리의 사회 문제가 어려운 수학 문제처럼 100% 확률의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나 하나가 아닌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세상인 만큼 우리 모두 잘 살기 위한 최선의 선택지를 찾아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제주의 현안들이 잘 해결되어 우리 후손들에게도 좀 더 살기 좋은 제주를 물려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김철규/ 제주시 연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공항인 2020-11-23 16:34:59 | 223.***.***.157
제주의 균형 발전(다 같이 잘 먹고 잘사는)문제와 관련해 반드시 2공항은 건설되어야 합니다. 서귀포시 사람들은 언제까지 농사 짓고, 제주시 대비 저 임금으로 살아야 합니까? 기득권 층과 결탁한 환경단체를 가장한 용역들은 손을 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