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명령이다...제주4.3특별법 즉각 개정하라"
상태바
"역사의 명령이다...제주4.3특별법 즉각 개정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특별법 개정 공동행동, 국회 앞 개정촉구 투쟁선포식
"문재인 정부와 국회, 올해 안에 특별법 통과시켜야"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한국 현대사의 최대 비극인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21대 국회에서 다시 발의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에 대한 국회 내 논의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제주를 비롯해 전국의 시민사회 단체가 국회앞에 모여 4.3특별법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의 12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은 12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4.3특별법 개정촉구 투쟁선포식을 겸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의 명령이다. 4.3특별법 즉각 개정하라"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올해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라며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 시절 시행된 4.3특별법은 오랜 세월 동안 4.3 유족과 제주도민들이 힘을 모아 투쟁해 얻어낸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4.3특별법이 시행된 지 벌써 20년이란 시간이 흘렀지만, 안타깝게도 4.3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국가의 잘못된 공권력 행사였음이 드러났음에도 4.3의 완전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또 "실질적인 피해자인 4.3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배.보상과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과거청산의 보편적인 기준에 비춰 보더라도 지금까지 이룬 성과는 한마디로 가장 중요한 '정의의 원칙'이 빠진 반쪽짜리 명예회복"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4.3특별법을 반드시 개정해야 한다"며 "4.3특별법 개정은 4.3 피해자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추가 진상조사와 완전한 명예회복을 통해 과거사를 정의롭게 청산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2년 넘게 표류하다 임기 만료로 자동폐기되고 말았다"며 "4.3유족들이 국회 앞에서 삭발투쟁까지 하며 '4.3특별법을 개정해 달라'고 목놓아 외쳤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지난 상황을 회고했다.

이들 단체들은  "여야 정치권은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 과정에서 하나같이 '4.3특별법 개정'을 공약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4.3 7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4.3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보듬고 삶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은 국가의 책무'라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고, 전국 시.도의회에서도 4.3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최근 연이어 채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분위기는 이미 무르익었다. 제주도민은 물론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됐다"면서 "이제는 문재인 정부와 여야 정치권이 '4.3특별법 개정'이라는 약속을 실천으로 옮겨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또 "그리고 국회는 책임 있는 자세로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심사해야 한다"며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올해 안에 반드시 4.3특별법 개정안을 통과시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2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제주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이들 단체들은 "이제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고령의 생존희생자와 1세대 유족들의 나이를 고려하면 하루라도 빨리 4.3희생자와 유족들의 피해를 회복하고 한 맺힌 억울함을 풀어줄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어 "우리는 오늘부터 국회 앞에서 결연한 마음으로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무기한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한다"며 "4.3 관련 단체 등 120여 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범국민적 연대의 힘을 모아 4.3특별법 개정안이 올해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계절의 봄은 스스로 찾아오지만 역사의 봄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아픈 역사인 4.3이 평화와 인권의 보편적 가치로 승화돼 역사의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 국회의원 133명의 서명으로 발의된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은 △제주4.3사건의 '정의' 개정 △추가 진상조사 및 국회보고 △희생자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보상 △사법당국에 의해 이미 공소기각이 이뤄지고 있는 불법군법회의에 대한 무효화조치 및 범죄기록 삭제 △호적정리 간소화 등 7개의 장 41개의 조문으로 구성돼 있다.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차원의 배.보상 및 4.3수형인에 대한 완전한 명예회복 조치를 위한 불법 군사재판 무효화 조항 등이 최대 쟁점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 여야를 초월해 4.3문제 해결에 대한 총론적 공감대는 형성됐으나 미시적 부분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정부가 배.보상 및 이에 대한 확고한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서 연내 통과 여부는 아직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