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간부 공무원 갑질 논란...공무원노조 "징계하라"
상태바
제주도의회 간부 공무원 갑질 논란...공무원노조 "징계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불공정 인사...자기 인맥심기...근평도 '사람 평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사무처의 한 간부공무원이 공무원 근무평정 등의 인사 업무에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공무원노조는 해당 간부공무원에 대한 즉각적 징계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도의회는 불공정한 인사 관행을 철폐하고 갑질 간부 공무원에 대해 즉시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전공노는 "오랫동안 누적되고 관행화 되어온 사무처 일부 간부 공무원의 갑질 행태와 인사의 불공정성, 임기제 채용과 임용과정의 잡음, 자기 인맥 심기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수면위로 떠올랐다"면서 인사 관련해 여러 불공정 문제가 이어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특히, "근무평정은 업무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져야 함에도 사람을 평가함으로써 평정기준은 온데간데없고 인맥만이 그 기준이 되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전공노는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그 결과물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움에도 사람이 바뀌었다는 이유로 그 평가를 전혀 달리함으로써 구성원 대다수가 공감할 수 없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친분관계에 따라 평가를 하고 있다는 방증이며, 이는 곧 공직자를 줄 세우고 있음에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또 "결격이 있음에도 채용을 강행하는 한편 정당하게 채용된 직원에 대해 뚜렷한 근거 없이 현저히 부당한 평가를 내림으로써 재임용을 곤란하게 하고, 이러한 조치에 부화뇌동하는 간부공무원을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상 도의회를 견제할 기구가 없는 상황에서 도의회는 더욱 높은 도덕성과 책임성을 토대로 집행부의 잘못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책임 있는 자들이 수수방관하는 사이에 오히려 지탄이 대상이 되고 있음에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전공노는 "제11대 의회 후반기 의장이 취임하고 의회혁신1호로 내세운 도의원의 인사개입과 청탁 금지는 당연한 것으로, 이는 의장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정당한 인사권과 책무를 다하겠다는 다짐으로도 보였다"며 "그러나 앞에 드러난 사무처 공무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마련된 의장과의 면담에서 의장은 전혀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아 의회를 새롭게 하려는 혁신의 의지는 부족해 보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더 이상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타협으로는 의회를 혁신하고 구성원들에게 신뢰받고 도민들에게 사랑받는 의회를 유지하기는 어려워졌다"며 인사 혁신을 위해 행동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전공노는 "인사는 만사라 했다. 인맥인사, 밀실인사, 부정채용의 문제를 정면으로 직시하고 해결하는 것이 도의회 혁신의 첫걸음이다"며 "우리 노조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잘못을 드러내고 밝혀서 문제를 바로잡는데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