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참여, '2020 인구주택총조사'
상태바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한 참여, '2020 인구주택총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시현 /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김시현 /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김시현 /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미국의 제35대 대통령인 존.F.케네디는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지 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물어봐라’라는 말을 남겼다. 이 명언은 국민이 국가에 끼치는 지대한 영향을 말하며 국가를 위한 국민의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이 명언처럼 한 나라가 잘 살기 위해서는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어떻게 참여 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은 참여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인 투표를 생각할 것이다. 물론 투표를 통해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것도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참여방법이지만 대한민국의 정책을 바르게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참여가 하나 더 있다. 바로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여하는 것이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란 우리나라의 모든 사람과 주택의 규모 및 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한 국가기본통계조사로 매 5년마다 실시한다. 인구주택총조사를 통해 대한민국 영토 내의 모든 인구 주택에 대해 조사해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주요 정책의 수립과 개발에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이러한 인구주택총조사는 지난 10월 15일부터 시작하여 다음달 18일까지 실시한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인터넷·전화조사 및 방문면접조사로 진행되는데 인터넷·전화조사는 10월 15일부터 이달 31일까지 진행되며 방문면접조사는 11월 1일부터 11월 18일까지 진행된다. 조사항목으로는 국적, 출생지, 거처의 종류 및 건축 연도 등의 인구와 주택에 대한 다양한 항목들이 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되도록 인터넷 및 전화조사의 참여가 장려되며 인터넷·전화조사에 참여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주는 이벤트 또한 진행하고 있다. 조사에 참여하는 시간이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 만큼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기를 바란다. <김시현 /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