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타당성 있다'...내년 본격 착수
상태바
제주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타당성 있다'...내년 본격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건립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29일 열린 '제주지식산업센터' 타당성 연구 최종보고회. ⓒ헤드라인제주
29일 열린 '제주지식산업센터' 타당성 연구 최종보고회. ⓒ헤드라인제주

제주지역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코로나19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 신산업 분야 창업 촉진 및 성장지원을 위한 '제주지식산업센터'가 건립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면서, 건립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도청 삼다홀에서 ‘제주지식산업센터 건립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산업연구원(KIET)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 및 지역산업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과 용역 평가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는 국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이 제주 지역경제 및 산업 환경, 기업체 수요조사,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센터 건립 계획과 운영방안을 제시했다.

산업연구원이 기업을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0.3%가 센터 건립에 찬성했고 93.3%가 입주의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1.03으로 나타나면서 센터 건립에 대한 경제성도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의 미래 신산업으로 바이오·의료, 실감형 콘텐츠 산업이 발굴됐으며, 센터 유치업종으로는 식음료, 바이오, 정보통신 산업 등이 제시됐다.

이 밖에도 연구용역 자문·평가위원들은 창업보육센터 졸업기업의 스케일 업 등 연계 지원 기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용역 책임을 맡은 양현봉 산업연구원 박사는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코로나19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센터 건립과 함께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 창업 촉진 및 성장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주도는 이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계기로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화한 실시 계획을 마련해 내년부터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명동 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센터 건립과 함께 제주가 경쟁력 있는 미래 신산업 육성을 통해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지식산업센터 건립 타당성이 입증되는 용역보고서가 국회에 제출됨에 따라,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건립 설계비 10억월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산이 확보되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제주지식산업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