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원희룡 지사 '송악산 선언', 구체적 이행방안 제시해야"
상태바
환경단체 "원희룡 지사 '송악산 선언', 구체적 이행방안 제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악산.부영 개발사업 종지부 당연...청정.공존 부합한 결정"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송악산에서 난개발을 막아내겠다는 내용의 ‘다음 세대를 위한 제주의 약속’이라는 선언문을 발표한 것에 대해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6일 "송악산 선언을 넘어 구체적 이행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논평을 통해 "이번 선언을 통해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사업과 중문 부영호텔 개발사업 등은 오랜 논란을 뒤로하고 개발사업의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면서 "이번 선언은 너무나 당연한 조치이며 지난 원희룡 지사의 취임공약은 물론 제주도정의 핵심 구호인 청정과 공존에 부합하는 결정이다"고 평했다.

그러면서도, "이런 당연한 결정이 오랜 시간 도민사회의 갈등과 우려를 낳다가 이제야 명확한 결론에 다다르게 된 점은 아쉬움이 크다"고 밝혔다.
 
또 "이번 송악산 선언에서 언급된 개발사업들은 도민사회가 각종 문제점을 명확히 짚으며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악영향이 뚜렷해 사업추진이 불가하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오랜 시간 문제제기를 해 왔음에도, 특정 사업에 대해서는 원희룡 지사가 직접 나서 사업추진을 천명하며 사업 강행의지를 보여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이번 선언에는 제주도정의 과거 개발 행보에 대한 명확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이 없었다"며 "원 지사의 ‘송악산 선언’을 액면 그대로 신뢰하기 어려운 이유다"라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선언에는 전체적인 밑그림만 제시했을 뿐 선언에 대한 이행과 구체적인 방안은 담겨 있지 않아 자칫 말뿐인 선언에 그치지 않을지 걱정스럽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언은 제주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름대로 짚어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고 평가했다.

또 "그간 난개발로 홍역을 치러온 제주도에 있어서 나름의 청신호임에 분명하다"며 "따라서 원 지사는 이번 선언으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내용과 방안으로 도민사회를 찾아 설명하고 의견을 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