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권 정무부지사,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 대상지 방문
상태바
고영권 정무부지사,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 대상지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제주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 대상지를 방문한 고영원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21일 제주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 대상지를 방문한 고영원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고영권 정무부지사가 21일 오후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지인 덕천리 광역저수조와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 내 스마트워터센터 등의 가뭄대응 현장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고 부지사는 “농업용수 관리는 제주농업 생존과 직결된 문제”라며 “농업용수 통합‧광역체계 단계적으로 구축해 항구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은 구좌권역 농경지 내 광역관정 7공, 대용량 저수조 4개소, 관로 41.4㎞ 등을 구축하고 사업 대상지 내 농업용수를 통합‧관리하는 사업이다.

2017년 준공돼 2018년부터 본격 운영됐으며, 현재 2062㏊ 규모의 동부권 농경지의 가뭄 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스마트워터센터는 △수위, 수질, 공급량 △블록단위 관로 누수 관리 △수요량 예측 관리 △빅데이터 분석 관리 등을 통한 물 관리 자동화 시스템이다. 저수조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농업용수 공급을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현재 한국농어촌공사 제주지역본부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날 고영권 부지사는 동부권 농업용수 광역화 시범사업 수혜마을인 구좌읍 한동리 주민을 만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고영권 부지사는 “제주는 타 지역과 다른 지질 특성을 고려해 별도 국비 계정을 신설하고 1362억 원 규모의 농업용수 통합 광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용수 공급이 가능한 스마트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