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주도 개발사업과 보전 원칙, 조만간 '중대발표'"
상태바
원희룡 지사 "제주도 개발사업과 보전 원칙, 조만간 '중대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개발사업, 난개발 논란 등 문제 중간 정리할 필요"
개발사업 억제, 환경보전기여금 등 대책 제시할 듯 
21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21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을 둘러싼 환경훼손 및 난개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개발사업에 대한 원칙적 방향과 기준을 새롭게 정리한 내용의 '중대 발표'를 예고해 주목된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도민과 전국민, 또는 국외에 대해서까지, 제주도의 개발사업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하고, 그에 기초해 앞으로 정리할 부분은 정리하겠다"며 "제주도 개발사업에 대한 일종의 원칙을 정립해 빠르면 오는 주말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 2014년 제가 취임 한달 뒤인 7월31일 대규모개발투자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을 선언하고, 중단시킬 사업은 중단하고 내용이 충실하다고 보여진 부분에 대해 여기까지 왔다"면서 "그럼에도 '제주도 땅이 중국에 팔린다'라는 논란과, 난개발 등 논란에 대해 한번 정리도 하고, 앞으로 큰 틀에서 주요 현안 등에 대해 제주도가 어떻게 임해 나갈지에 대해 중간 정리할 시점이 왔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빠르면 주말정도에는 (난개발 논란에 대해)종합적인 결론과 나름의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마칠 것 같다"면서 "그 결과에 기초해 앞으로 정돈할건 정리하고, 그에 대한 대안이나 이해관계에 대한 후속조치를 조금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부분을 제주도정 차원에서 역점사업으로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지금 예정으로는 주말 정도에 가능하지 않을까 보여진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와 관련 제주의 환경보전 위해 그동안 연구해 온 환경보전기여금 등 연구해 온 것들을 어떻게 추진할지와, 지금 가장 규모가 크고 영향도 큰 현안 부분에 대해, 굳이 이야기 하면 '중대발표'를 준비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어 "(중대발표)이것이 선언으로 끝날 것이 아니다. 심장을 수술하려면 모세혈관을 건드리는 것 처럼, 실무.법률적 문제가 많다"며 "열심히 준비해 이번주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어제(20일) 제주 제2공항의 쟁점인 '현 공항 확충'에 대한 토론회가 종료됨에 따라 앞으로 진행하게 될 '제2공항 관련 도민의견 수렴' 방안에 대해 "적절한 시점에 상세하게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 최근 공식 발표한 제주형 뉴딜 계획과 관련해 재원조달방안 등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서도 "앞으로 발표할 기회 많다"며 정식으로 발표할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최근 중앙 언론 등을 통해 대권 도전 의지를 밝혀온 것과 관련, 언제 정식 입장을 발표할지에 대해 원 지사는 "공식선언 한다면 제주도에서 할 것"이라며 "지금 발언하는 것은 '준비하겠다', '책임감을 느낀다' 이런 정도"라고 선을 그었다.

원 지사는 "(원 지사의 대권도전에 대해)기사를 쓰는 것은 언론"이라며 "대권 선언을 한 것이냐 아니냐 이야기가 분분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과정 속에서 합당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파벌 싸움 2020-10-22 15:47:12 | 117.***.***.109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줄 알아라.
제주 도의회는 정말 부끄러운 줄 모른다. 서부로 해야 한다고 막무가내로 막말한다. 최소한의 체면이라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부끄러운줄 모른다.

난개발 2020-10-22 07:56:48 | 59.***.***.171
말은 똑바로 합시다.지금 하고있는 공원개발하는것과 제2공항은 난개발입니까? 아닙니까? 제발 식언은 하지맙시다.
내로남불에 챔피언인 될거면 깔끔하게 도지사그만두고 서울에가서 하세요. 당신한테는 도대체 난개발이 무엇입니까?
제2공항 지금 오등봉등등 당신이 직접하고있는것은 난개발이 아니면 무슨개발입니까? 제2공항건설하고 그주위에 복합단지만들고 호텔건설하고 할거 아닙니까? 이건 뭡니까?
그냥 건설하면 됩니다.자꾸 말장난을 치니까 제2공항도 못하게 환경단체에서 뭐라고 하는겁니다. 환경을 보전하자고
본인입으로 자꾸 떠들어대니 그거에 힘을얻어 제2공항은 환경파괴하고 하면서 반대하는겁니다.
인정할거는 인정하고 합시다. 그만 제주도민가지고 말장난 하지마시고요.

제주사랑 2020-10-21 22:26:37 | 118.***.***.130
도지사님은 열심히 하는데 국회의원 도의원들은 계속 시비만 거네요 모질이들 이러니 제주 발전 못하죠 당연한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