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찰(巡察)의 의미를 되새기는 75주년 경찰의 날 
상태바
순찰(巡察)의 의미를 되새기는 75주년 경찰의 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조석완 경정 / 제주동부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조석완 제주동부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조석완 제주동부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무릇 순찰의 本意는 國家의 治平을 도와 開明한 進步를 지키는 데 있으니, 그야말로 法制의 秩序를 파괴하여 人世의 안녕에 방해되는 자를 몰아내며, 평온의 大意를 그르쳐 사회의 調和에 손상되는 자를 抑制하여 민생의 복지와 평안에 관계있는 사항은 모두 이 직책에 관여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일은 중대한 연유가 있다고 볼 수 있으리라.”

유길준의『서유견문』제 10편 중 “순찰의 제도”에 대한 내용이다. 경찰제도와 관련하여 법제도하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 경찰(巡察)이 필요하며, 이는 질서의 안정과 민생의 복지 및 평안을 위한 일이라고 보고 있다. 

제주경찰은 “테마가 있는 걸어서 동네 한바퀴”라는 공동체 치안활동을 통해 안전한 치안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동시다발적인 주민접촉 순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도모, 사회의 어려운 이웃 돌보기, 외국인 밀집지역 살펴보기, 청소년 보호활동 등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오늘 10월 21일은 제 75주년 경찰의 날이다. 대한민국 全 경찰관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사회 구석구석을 밝히며 국민의 안녕과 평온함을 지키기 위해 불철주야 달리고 있다.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 치안이 가장 안전한 나라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런 경찰의 역할이 지대했음은 말할 나위도 없을 것이다. 그 기본이 되는 것 역시 대한민국 경찰의 선제적, 적극적, 능동적인 경찰관들의 경찰(巡察)활동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것이다.

“안전이 일상인 세상, 공정이 상식인 세상”, “엄정하고도 따뜻한 법집행”,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자부심 넘치고 믿음직한 이웃”인 경찰관으로서 하루하루 달려가는 경찰관들을 제 75주년 경찰의 날을 맞아 다시한번 힘차게 응원하고 싶다. <조석완 경정 / 제주동부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