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쟁점 '현 공항 확장안' 설전..."채택 불가" vs "충분하다"
상태바
제2공항 쟁점 '현 공항 확장안' 설전..."채택 불가" vs "충분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토론회, 국토부 vs 시민사회단체 현 공항 확장안 놓고 대립
국토부 "시설한계 등 문제"...시민단체 "현 공항 활용이 최선"
19일 열린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 ⓒ헤드라인제주
19일 열린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논란과 관련한 토론회에서 국토교통부와 시민사회단체가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국토부는 현 공항 확장은 시설 한계 등의 문제가 있어 채택이 불가함을 고수한 반면, 시민사회단체는 제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현 공항 활용이 최선이라고 맞섰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건설갈등해소를위한특별위원회 19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제주MBC 스튜디오에서 '현 제주공항 확장가능성 심층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도와 도의회 특위, 국토부,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4자 협의에 의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4시간에 걸쳐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먼저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과 박찬식 비상도민회의 상황실장이 각각 주제발표를 통해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2015년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용역’ 과정에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제출한 보고서에서 제시한 현 공항 확장 방안을 놓고 정면 대립했다.

ADPi 보고서에서는 제주공항에 대해 19가지 권고안을 이행할 경우 한해 4000만명 이상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다고 제시됐다.

이에 따라 토론에서는 19개 권고사항 가운데 그동안 이행되지 않은 △항공기 분리간격 축소 △독립 평행항로 신설 △교차활주로 운영 △주기장 증설 4개 사항을 놓고 논쟁이 이어졌다.

◇ 국토부 "현 공항 확장은 시설한계, 대안으로 채택 불가"

김태병 국토부 정책관은 "ADPi 권고안으로는 장래수요 처리가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DPi는 권고안 대다수가 작동한다는 것을 전제로 19개 권고안을 제시했으나, 국내 여건상 모두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19개 권고안 중 15개는 부분적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성, 효율성, 정시성 향상은 기대되지만, 용량 증대는 제한적"이라며 "고속탈출유도로, 대기구역 신설, 주기장 확충 등은 이미 완료했으나, 용량증대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19개 권고안 중 교차활주로 운영, 분리간격 축소, 독립 평행항로 신설, 주기장 대폭 신설 등 4개는 제주공항의 악기상, 공항시설 제약, 국내 안보상황 등으로 현실적으로 추진이 곤란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따라서 현재의 제주공항 상황에서 ADPi가 제안한 시간당 60회 처리는 제주특성 감안시 현실적으로 불가하며 현실적으로는 40회 미만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 "보조활주로 활용은 안전, 환경, 용량 등 고려시 답이 아니다"며 이 역시 대안이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보조활주로는 길이가 1900m에 불과해 주활주로(3180m)에 비해 너무 짧아 안전한 이.착륙이 불가하다"며 "짧은 길이를 보완하기 위해 바다쪽으로 600m 연장하더라도, 대규모 해양매립에 따른 절대보전지구 등 해양생태계 훼손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존공항 확장은 안전하지 않아 채택할 수 없다"고 밝혔다.

◇ 비상도민회의 "이미 ADPi 검증통해 현 공항으로 충분 결론"

그러나 박찬식 상황실장은 "제주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현 공항이 활용이 최선"이라며 국토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현 공항 확장으로 가야 함을 주장했다.

박 실장은 "국내선이 90% 이상인 제주의 특성상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라 50년이 지나기 전에 관광객 감소로 항공수요가 크게 줄 것이 자명하다"면서 "그렇게 되면 결국 제2공항은 애물단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두 개의 공항을 합친 수용력은 최소 6000만명 이상이 된다"며 "국토부의 수요에측에 따라도 제2공항은 혈세 낭비와 환경파괴를 초래하는 과잉시설"이라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제2공항은 부지가 150만 평으로 현 공항의 1.5배에 이르고 평행유도로, 계류장, 터미널 등 주요 시설도 현 공항보다 큰 규모"라며 "이는 공항 부지, 연계도로 건설.확장, 숙박과 레저시설 등 주변개발로 자연녹지와 농지 상실, 철새도래지.오름.동굴.숨골 훼손 및 동부 오름 군락의 경관 악화 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과잉관광과 난개발로 제주의 환경수용력이 임계치에 이르고 있어 양적 팽창에 중심을 둔 관광정책을 질적 관리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와 기후 위기는 개발을 멈추라는 자연의 경고"라고 강조했다.

이어 "ADPi는 항공교통시스템의 세계적 추세를 반영해 가장 현실적인 공항 확충방안을 제시한 것"이라며 "권고사항 대부분 실행될 경우, 시간당 최소 60회의 지속가능한 용량으로 제주공항이 2035년까지 예상되는 교통량 증가에 대처할 수 있다는 것으로, 제주공항의 잠재적 용량을 개선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권고"라고 평가했다.

그는 "ADPi뿐만 아니라 국내 연구진이 제시한 현 공항 활주로 용량증대 방안 결과에 비추어도, 현 공항 활용으로 충분하다"면서 "현 공항 확충이 어렵다고 말하는 국토부는 스스로 무능을 자처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토부가 어렵다고 평가한 '독립 평행항로' 신설 문제에 대해서는, "신규 항로의 건설은 항공수요 증가에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운항이 많이 늘어나 필요하면 해야 하고, 필요 없으면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주기장을 확대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데, 주기장 확대뿐 아니라 평행유도로 신설도 가능하다"면서 ADPi가 제안했던 내용을 제시했다.

이어 "보조활주로 활용으로 용량증대는 물론 소음감소, 안전 제고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 실장은 "국토부는 보조활주로 길이가 짧아 이.착륙시 위험할 것으로 말하는데, 안전에 우려가 있다면 바다로 연장하면 된다"며 "ADPi는현장방문 조사에서 제동을 보조하는 시설인 EMAS만 설치하면 현재의 보조활주로를 교차활주로로 사용해도 문제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즉, 보조활주로 길이를 연장하지 않더라도 EMAS 설치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제2공항 보다는 현 공항을 첨단 신공항으로 만들기 위한 종합계획을 세워야 할 때"라며 "현 공항 개선으로 충분하다는 세게적인 전문기관의 연구결과가 있는데 전문적인 검증과정도 없이 불가하다고 하면서 제2공항을 강행하는 것은 납득할수도, 인정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21일까지 2회에 걸쳐 진행되며, 토론 상황은 TV와 유튜브로 생중계되고 있다.

한편, 도의회 갈등해소특위와 제주도는 이번 토론회가 끝나면 도민의견 수렴방안 협의를 본격화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가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도의회는 토론회가 끝난 뒤 여론조사 등 도민 의견 수렴 방식을 정해 늦어도 12월 초까지 최종 결과를 만들어내고 도의회 의결 과정을 거쳐 연내 정부에 의견을 전달하다는 계획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20-10-19 18:31:05 | 39.***.***.25
공황 찬반을 떠나 ᆢ반대하시는 분들은 공부 좀하고 참석하시지 전문지식으로 도민들에게 설득하시지 딸리니까 어거지에 딴지ᆢᆢᆢㆍ

오랜염원 2020-10-20 08:26:12 | 80.***.***.234
막상 4시간여의 긴 토론회지만 정작 머리 속에 남는건
“ 안전과 책임 ”이란 두개 단어다.

나와 가족이, 관광객이, 외국인이 무리한 현공항확장공사 동안 또는 준공후에 항공기 사고가 난다면?
그건 제주도나 국가를 넘어서는 국제적 차원의 이슈가 되는 대형사고가 된다.
세월호처럼 수백명의 목숨이 한순간에 희생되는건 물론, 제주도는 국내/국제적으로 항공위험지역으로 인식되버려 누구하나 마음 놓고 올 수 없는 위험한 섬이 되버린다...
그러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ADPi? 박찬식씨?
그리고
사고난 공항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제2공항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 과제임을 다시한번 깨달게 하는 토론회다!

“안전은 도전과제가 아니다”라는 김태병 정책관의 발언은 도민이라면 꼭 새겨들어야 한다!

어이상실 2020-10-19 20:25:39 | 210.***.***.154
토론을 보면 반대측의 "제가 전문가가 아니어서..." 이말 밖에 기억에 남는 말이 없다. 나머지는 기존의 내용을 반복만하고... 국토부에서 이야기해도 똑같은 내용만... 앵무새를 놓고 토론하지..
박찬식은 얼버무리기 바쁘고, 반대측대로했다가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냐에는 바로 " 제가 전문가는 아니라 전문가에게 의뢰해야한다. 저렴하게 설계가능하다." 이것이 진정토론이 맞나?

이런사람들에게 5년을 끌려다녔나? 국토부도 반성해야할듯요...
다만, 오늘 국토부패널의명쾌한 토론이 돋보였음..

전문가??? 2020-10-20 09:45:38 | 59.***.***.157
어제토론에서 전문가는 누구였나요?
우리사회에 비전문가의 행정업무로 얼마나 많은 안전사고가 있었나요?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비전문가의 정치적 판단으로 행해진 수많은 오류로 인해 우리는 살상에 가까운 수많은 인명사고를
겪었습니다.

어제 토론의 반대측 패널들이 항공분야 전문가인가요???
어떤공부를 얼마나 하신건가요? 그동안 항공분야경력은 갖고 계신가요?

아니라면 오늘 토론에는 항공전문가가 나오셔서 이분야의 전문적인 토론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설득력이 생깁니다.
어제는 무리한 반대라는 인식을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한심하다 2020-10-19 20:53:48 | 117.***.***.109
처음 공항이 서부 대정 쪽에 건설된다는 소문으로 서부 땅값 폭등했다. 지금 동부 쪽에 공항이 건설 확정 되면, 서부 땅값 폭락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또,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걱정이 많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밀리다보니, 동부는 병원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이다. 원희롱 도지사는 제주도 균형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번에 꼭 동부에 제2 공항 추진하려고 하는거다.

이게 현실이다.

홍창비 2020-10-19 21:15:48 | 14.***.***.22
헤드라인 홍기자는 길게도 썻네요. 이런기사를. 반대단체 회원이신가봐요. 아니면 반대단체와 친한기자인가요. 아니면 제주소리 홍기자와 괜당이라서. 그런가 이번에 소송기사도 안쓰고 맨날 반대 기사만 쓰고. 기사는 개인의 감정으로 객관적이지않고 주관적으로 기사를 쓰게 되었나봐요. 대표적인 반대단체 언론 제주의소리. 헤드라인제주. 미디어제주. 프레시안. 시사인.
참 좋은 언론이예요. 이런미디어가 제주를 얼마나 망치고 있고 본인들만 월급받아 배부르고 있나봐요. 기자정신. 기자의양심이 있던. 예전의 기자님들이 생각나네요. 총 칼 맞아 가며 기사를 썻는데. 지금은 총 칼 대신. 키보드의 권력을 행사할려고 기사를 쓰니 참 세상이 많이 변했지요.

제주에 이익되는 방향으로 2020-10-20 00:10:01 | 175.***.***.8
현 공항은 1942년 일본이 육군비행장으로 만든것, 이후 민간공항으로 바뀐 후 수용능력부족으로 그동안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 <활주로 연장 공사> 와 <터미널 확장공사> 등 여러 차례 확장 및 보완해옴.
현재도 물론 ADPi측의 제안중에서 관제시설 및 인력 보완 일정부분 수용되고있다. 그럼에도 확실한 근본대책인 활주로확장과 계류장 등 공간 확보 등 문제점과 위험 상황은 늘 존재한다는것.
국토부는 현재 제주공항도 안전문제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시킬 계획갖고 있다고 함.
1994년 8월 활주로이탈사고로 비행기 화재로 전소된 사건도 있었다. 다행히 빠른 대처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늘 사고 위험이 높아 국민의 안전문제가 노출되는 등..
항공기사고는 거의 대형사고로 떼죽음이 많다는 사실도.

확장은 더 큰 문제 2020-10-20 18:04:12 | 175.***.***.8
현 공항의 활주로확장을 주장이 있던데 활주로확장은 대륙붕에 초등학교운동장보다 더 넓은 지름80m의 콘크리트 기둥이 필요하단다. 방파제도 필요하고 엄청난 규모의 토목공사는 그리 간단치 않은 문제다. 비용도 문제지만..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해 매년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고 관광자원으로서 지질학적으로도 중요한 해안 경관지대를 한순간에 잃어버릴 수 있는 해양생태파괴 환경재해가 더 큰 문제가 된다.
해양토목공사는 그 주변뿐 아니라 조류의 흐름을 바꿔버리는 탓으로 다른 방향의 해안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소중한 해안사구, 해수욕장, 용두암 등 퇴적층 경관지대가 침식으로 이어지는 엄청난 환경재난을 불러올 수 있다.

결과는 2020-10-20 21:08:22 | 117.***.***.32
모두 잘 보셨지요?
안전은 도전의 대상이 아니라는 국토부의 말이 깊이새겨집니다
인간의 안전 보다도 맹꽁이 철새가 우선일까요?
환경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선에서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선에서
제2공항 건설이 조기착공 될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주세요